Home금융여수신금리 뜻 여신금리 수신금리 기준금리 완벽 이해 2분 속성

여수신금리 뜻 여신금리 수신금리 기준금리 완벽 이해 2분 속성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경제 용어들이 관심받고 있는 요즘입니다. 여수신금리 뜻을 시작으로 여신금리 수신금리 기준금리 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수신금리 뜻과 정의?

가계 대출과 관련어 또는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되어,. 여수신금리에 대한 내용을 많이 들어보신분들이 많을것입니다. 

이는 여신금리 와 수신금리가 함께 불리는 용어로서 각각 의 뜻을 모두 포함하는것을 통칭해서 말할때 여수신금리라고 부르는것이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여신은 은행이 고객들에게 자금을 빌려주는 것을 뜻하는데 이것을 대출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수신은 고객으로부터 예금을 받는 업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금과 같은 의미로 볼 수가 있습니다.

이와같이 여신과 수신을 종합해서 조금더 쉬운말로 말해보게 되면 대출과 예금으로 쉽게 이해해볼수가 있습니다.


금리와 연결해서 보면 대단한 복리의 마법(대박)


그렇다면 각각 여신금리와 수신금리에 대하여 각각 자세히 알아보면 좋을것 같은데요 각각의 내용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신금리 자세히 살펴보기

여신 금리는 고객이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때 적용받는 금리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서 다른말로 대출금리라고도 합니다. 

대출금리라 불리는 여신금리의 결정은 은행의 자금 조달 금리와 대출 기준금리에 가산금리가 더해져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여신금리는 금리 변동성에 따라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로 구분을 해서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고정금리는 은행의 자금 조달금리와 가산금리가 더해져서 산출을 하게 되고 변동금리는 대출의 기준금리와 가산금리가 더해져서 산출 하게 됩니다. 

자금 조달 금리로 사용이 되는 금리로는 주로 금융채 금리가 활용이 되고 있고 대출 기준 금리로는 코픽스 금리나 cd 금리가 주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수신금리 자세히 살펴보기

수신금리는 고객이 은행에 예금을 할 때 적용받는 금리를 뜻하고 조금더 쉬운말로는 예금금리라고도 합니다. 

예금금리가 결정되는 구조를 살펴보게 되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와 은행의 자금 보유 현황 그리고 금융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서 보통 결정을 하게 되는게 일반적인 결정과정입니다. 

수신금리 같은 경우에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에 고객별 각각 다른 우대 금리가 더해져서 산출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예금 상품들은 약정 이율이 정해진 고정금리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의 수준에 따라서 비슷한 방향으로 예금금리 또한 따라가는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기준금리 자세히 살펴보기

여수신금리와 함께 가장 많이 거론되는것중의 하나는 바로 기준금리입니다. 여신금리든 수신금리든 결국 이 기준금리에 대한 부분에 영향을 받을수 밖에 없는데요 

기준금리의 정의를 자세히 살펴보게 되면 우리나라의 표준 금리가 되는 기준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한국은행과 일반은행간의 거래시에 사용되는 기준 금리라고 볼수가 있는 부분입니다. 

조금더 깊게 관여되는 부분을 살펴보자면 나라의 경제 운영에도 관련이 있는데요 경기가 좋지 않을때와 경기를 좋아지게 하는 방법으로 이 기준금리를 조정하여 전체적인 돈의 흐름을 제어하거나 공급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기준금리의 실시간 현황은 한국은행 기준금리 변동추이를 통하여 확인할수 있습니다.

검색이 어려우신 분들은 다음의 공유드린 사이트로의 이동을 통하여 바로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알아본 김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같은 기준금리일때 예금 금리보다 대출금리가 높은 이유에 대하여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신금리보다 여신금리가 높은이유?

여러분들이 생각해 볼때에는 항상 같은 시장의 논리에 서있다고 가정할때 항상 예금금리보다 대출금리가 높게 형성되는것을 인지하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예금 금리이 수신금리보다 대출금리인 여신금리가 기본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는데 그 이유는 은행의 수익 구조에서 찾아볼 수가 있겠습니다. 

은행은 기본적으로 남의 돈을 가지고 와서 이자 장사를 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예금 금리는 적게 주고 대출금리는 높게 받아야 은행의 수익성 또한 커지게 되는 부분이 되는거죠. 한마디로 싸게 사고 비싸게 파는 장사를 하는것 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결국 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가 벌어질수록 은행이 가져가는 이자 수익은 많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수신 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를 예대차 또는 예대마진이라는 전문적인 용어로 부르깁도 합니다. 

여수신금리 관련 용어 설명을 마치며

여수신금리 대표이미지

지금까지 여수신금리 뜻을 시작으로 관련있는 경제 용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참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는 부분인데 다음의 내용으로만 기억을 하면 좋을것 같아 요약을 드려보겠습니다. 

여신금리 = 대출금리, 수신금리 = 예금금리 이것들을 통틀어 여수신금리라고 부르며, 여수신금리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나라에서 적용하는 기준금리가 있다 정도로 이행하여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부담스러운 경제 용어지만 재미있게 봐주셨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