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금융단리 복리 차이 계산기로 간편하게 복리 00% 정기예금 추천

단리 복리 차이 계산기로 간편하게 복리 00% 정기예금 추천

단리 보다는 복리의 투자가 좋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습니다. 단리 복리 차이 제대로 파악해 보고 최적의 복리상품까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단리 복리 차이 개념정리

먼저 단리와 복리의 대해서 간단한 개념을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보통의 경우 우리가 단리 복리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이자율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자주 쓰이게 됩니다. 

단리는 원금의 이자율을 곱해서 주는 거기 때문에 일정 비율만큼 증가하는 것이이라고 보시면 될수 있습니다. 

복리는 단리의 기본 개념인 원금에 대한 수익금을 일정비율로 계산하는 방법으로 이렇게 발생된 수익금에 대하여도 추가로 이자를 받을수 있는 부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요약을 해보면 단리는 원금에 대한 이자를 주는 방법, 그리고 복리는 원금의 이자에 대한 이자를 주는 방법이라고 간단하게 용어를 정의해 볼수가 있겠습니다. 

그럼 단리 복리 차이를 확인할수 있는 실제 계산방법의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리 복리 예를 들어본다면

다음의 예시를 보면 조금더 이해가 쉽게 될수 있을것 같아 특정 예시를 하나 준비해 보게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있다고 가정을 하고 연 10%짜리 3년 만기 정기 예금 1천만원 짜리를 가입하였다고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 단리 투자 계산 예시

단리투자는 원금의 이자율을 곱하는 거라고 알고 계신것처럼 원금 1천만원에 대하여 이자 10%를 곱하게 되면 1년에 받을수 있는 이자가 나옵니다. 거기에 3년이라는 시간을 곱하여주면 총 받을수 있는 이자가 계산이 다음과 같이 됩니다. 

  • 원금 1천만원 X 10% = 1년간 발생되는 이자 100만원
  • 1년간발생되는 이자 100만원  X 3년 = 300만원

결론적으로 원금 1천만원에 + 이자 300만원을 더하게 되어 총 1300만원을 적금으로 받을수 있게 되는것이고 이 계산 방법을 단리 계산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복리 투자에 대한 이자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복리 투자 계산 예시

복리 투자는 원금의 이자에 수익금에 다시 이자를 주는 곱해서 주는 거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그래서 1년마다 각각 계산을 해주어야 합니다. 

  • 원금 1천만원 X 10% = 1년간 발생되는 이자 100만원 (동일)
  • 2년차 원금 + 이자 1100만원 X 10% = 110만원
  • 3년차 원금 + 이자 1210먼원 X 10% = 121만원

복리투자의 경우 3년에 걸친 이자는 총 331만원이 발생이 되게 되어 총 1331만원의 적금을 받을수가 있게 됩니다. 

▶ 단리 복리 차이 장기 투자시의 예시

단리 복리 차이에 따라 계산을 해보면 복리가 같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31만원의 이자를 더 받을수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리 복리 차이를 극단적으로 비교해 보기 위해 a와 b라는 두 사람이 원금 1천만 원을 20년 동안 같은 이자율로 우리가 투자를 했다고 가정하고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예시와 똑같이 이자율을 10%로 보기 쉽게 계산을 해보게 되면 각각의 이자는 다음과 같이 계산이 됩니다.

  • 단리로 계산했을때 20년치의 이자 : 2000만원
  • 복지로 계산했을때 20년치의 이자 : 6328만원

동일한 기간 동일한 이자율임에도 불구하고 단리 복리 차이에 따른 이자금액이 무려 4328만원이라는 엄청난 차이가 나는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복리 투자는 하루라도 더 빨리 할수록 그리고 오래 기다릴수록 복리의 마법이 강력해진다라고 이야기를 다음의 예시를 통해서 확인해 볼수가 있었습니다. 

복리 계산 쉽고 빠른 계산기로

위의 예시를 통하여 이제는 달리 보다는 복리 계산을 우선시 해봐야 된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상에서 많은 복리 계산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제공되는 복리 계산기를 통하여 계산을 해 보는 것이 가장 빠르게 이자율을 계산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포털사이트 복리계산기도 생각보다 계산이 편리하고 보기가 좋으니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산이 2배가 되는 시점 확인 72법칙

이 부분은 약간 재미로 오셔도 될 것 같은데 우리가 원금을 복리로 투자했을경우 이자가 원금과 같은 금액이 되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게 생각보다 신박하고 간단한 계산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자수익금에 대한 세금이 들어갈경우 약간은 달라질수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이 72법칙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어느정도 원금의 2배가 되는 시점을 알수가 있는데요 다음과 같이 계산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 72법칙 공식 = 이자율이 확정되면 72를 이자율로 나누면 됩니다.

이자율을 10%라고 가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72를 이자율인 10으로 나누게 되면 7.2라는 계산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복리로 10%이자율을 보유했다면 약 7.2년정도에는 원금의 2배에 달하는 수익률이 된다는 부분 재미로 기억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복리 적금 추천

최근 기준 금리가 상승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이자율이 상승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꼭 1금융권이 아니더라도 2금융권에서도 좋은 복리 적금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저축 은행 같은 경우가 좋은 예시가 될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이율이 높은 적금만 모아놓은 부분들을 활용해 보시고, 복리로 적용되는 상품을 찾으신 이후에 장기적으로 복리 적금을 마련해 놓으신다면 추후 복리 매직을 경험할수 있으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단리 복리 차이 마치며 

단리 복리 차이

단리 복리 차이를 중심으로 복리로 계산된 이자의 장점을 제대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인류에서 발견한 가장 위대한 수학의 법칙 중 하나가 바로 복리의 발명이라고 했을 정도로 극찬을 한 이유가 있을것 이라 생각합니다. 

기준 금리가 올라가는만큼 좋은 상품들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조금 심란한 시기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누군가에겐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좋은 상품을 찾아 좋은 투자수익률을 올리기를 기원 하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695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