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재테크 꿀팁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2가지 숨은 내 환급금 1분 조회 가능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2가지 숨은 내 환급금 1분 조회 가능

의무적으로 납부하고 잇는 건강보험료도 환급 조회를 통하여 환급금이 있는지 조회와 이를 신청하여 환급받을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이란?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거나, 약국의 약을 제조할때 영수증을 자세히 살펴보신분들이 있다면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공제되는것을 알수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이때 공제되는 금액이 우리가 평소에 납부했던 국민건강보험으로 공제를 받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국민분들께서 부상 질병 등으로 진료를 받게 되거나 병원에 가게 되었을때 많은 병원비 등이 발생되지 않기 보험급여를 지급하는것이 국민건강보험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원하는 사람만 가입하는 방식이 아닌 국민 모두에게 의무적으로 가입이 되어 있는 보험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분에게 모든 가족들이 위임되어 건강보험이 납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데 급여에서 공제 되는 등의 방법으로 납부가 되고 있을것 입니다. 

건강보험도 환급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도 개인마다 각자 다르게 책정이 되기 때문에 개인의 여러가지 사정이나 현상들을 고려하여 납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책정되는 과정에서 잘못 책정된 금액이 공제되기도 하고 추후 이런 사실들이 확인되었을때 기본적으로 환급금액이라는 항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험료를 이미 납부한 사람 입장에서는 이런 건강보험의 환급금액을 알기가 쉽지는 않으며 현재까지 자동으로 환급을 진행하여 주지는 않음으로 반드시 조회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특시 건강보험, 국민연금의 경우 환급금이 발생된 날로 부터 각각 3년 5년이내에만 신청이 가능하기때문에 기간이 지난 금액은 소멸이 될수 있어 주기적인 조회를 해볼필요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가 가능하며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진행을 할수 있기때문에 그 과정을 자세히 설명드려보려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2가지

아래의 2가지 방법으로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을 공유드려보고자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정부24 2가지 위치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조회 및 신청방법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이라는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진행하는 방법으로 홈페이지로의 이동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다음과 같이 공유 드리오니 홈페이지로 이동을 진행하여 주세요 

그리고 홈페이지에 이동을 하였다면 로그인을 먼저 진행하여 주셔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진행하여 주신이후 다음과 같이 조회를 진행해 볼수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메인화면에 맞춤메뉴에 환급금 조회/신청이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화면

이어서 나오는 화면을 클릭하게 되면 신청이 가능한 나의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가 되는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내역이 없는 분들은 환급금이 없는것이고 내역이 있는 분들은 환급금이 있는것입니다. 

이어서 아래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신청정보등을 입력하고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이 마무리가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조회 결과 예시

⭕ 정부24 조회 및 신청방법

정부24라는 홈페이지에서도 최근 개편을 하여 미환급금 조회 서비스를 일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로 이동을 진행하고 이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는 다음의 바로가기를 활용하여 이동할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진행한다음에 순서에 맞게 진행하시면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을 쉽게 진행할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가게 되면 보이는 메뉴중 상당히 서비스 버튼을 눌러서 신청조회 발급을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검색창에 “미환급금 찾기”라고 검색을 해주시면 일괄적으로 미환급금을 찾을수 있는 항목으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정부24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페이지

조회를 눌러 신청인 기본정보 조회서비스에서는 건강보험 미환급금을 체크하고 조회를 누르게 되면 결과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미환급금 클릭

조회후에는 결과를 확인할수 있고, 건강보험 미환급금 조회로 돌려받을 보험료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미환급금을 신청하는 과정을 진행할수가 있습니다. 

기타 미환급금 조회

건강보험이 환급금 조회 신청 포스팅을 하다 알게 된 것인데 더욱더 많은 미환급금을 찾아 볼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미환급금조회가 가능한지를 몰랐는데 다행이 여러가지 경우로 미환급금조회를 쉽게 진행할수 있는 경로들이 있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추가적으로 공유를 드려봅니다.

미수령 국세환급금 (바로가기)
통신비 미환급금 (바로가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바로가기)
과납 보험료 환급 (바로가기)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 (바로가기)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마치며

오늘은 건강보험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할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공유를 드려보았습니다.

내용을 조금 요약해보면 건강보험 환급금을 아래의 2가지 경로로 조회할수 있었고, 본인인증을 통한 로그인만 하면 클릭 몇번으로 쉽게 조회할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 정부24

숨은 미환급금을 찾을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기를 바라며 이상 내용 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