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재테크 꿀팁금 투자방법 6가지 공유 골드뱅킹, 펀드, KRX  ETF,  ETN  골드바, 직접거래

금 투자방법 6가지 공유 골드뱅킹, 펀드, KRX  ETF,  ETN  골드바, 직접거래

영원한 화폐의 기준이라고 불리는 금 오늘은 금과 관련된 금 투자방법 4가지인 골드뱅킹,  krx 금시장 거래, 금 펀드, 직접거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원한 안전자산 금!

금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안전한 안전자산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어떤 화폐의 가치가 되는것이 바로 금이었습니다. 

아주 오래전의 그리스 로마시대나 화폐가 없던 원시시대의 경우에도 금이 화폐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통용되어 왔다는것을 알수가 있는데요  금을 가지고 있다면 전세계 어디서든 그 위치에 맞는 화폐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예전에 imf 시절에도 모자라는 달러를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온국민께서 금을 모았던 이력이 있습니다. 경제의 위기속에서도 가치가 지속되는것이 바로 이렇게 금의 본질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한돈이라고 불리는 단위는 3.75g 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금의 단위를 온스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1 트로이 온스는 약 31.1g정도로 환산하여 표기하기도 합니다. 

경제의 위기속에 안전자산인 단연 금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고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는 시기만큼  경제관련 이슈들이 계속 터지다 보니까 언제 어디서든 현금화를 할 수 있는 금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제상황이 불안한경우에는 안전 자산인 금의 수요가 더욱 많아질수밖에 없습니다.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는 경우 일시적으로 금으로 전환하게 되면 더 많은 화폐의 가치를 얻을수 있기때문에 금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주변세어 금 투자를 할수 있는 금 투자방법 4가지를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금 투자방법 6가지 공유

✅ 골드뱅킹

금 투자방법 첫번째는 골드뱅킹 입니다. 골드뱅킹은 은행의 계좌에 돈을 넣으면 국제 금 시세하고 환율에 맞춰서  해당 금액만큼 우리가 자동 매입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는 금 투자방법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골드 뱅킹을 통해서는 금을 0.01g ,  0.5g,  1g 단위로 매입을 할 수가 있게 되며 고시 가격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수수료는 통장 거래 시에는 매매 기준율 1%로 그 다음에 우리가 실물 거래 시에는 매매기준율 5%를 곱한 금액을 수수료로 내게 되어 있습니다. 

골드뱅킹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습니다. 

✔ 예금자 보호,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 부분

✔ 배당소득의 15.4%를 원천징수하는 수익시의 많은 세금

✔ 이자가 붙지않는 특징

이런 특징들을 잘 살펴보시고 골드 뱅킹 상품들을 검토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  금 펀드

금 투자방법 두번째 금 펀드 경우에는 자산운용사를 통해서 우리가 국제 금 시장의 시세에   따라 움직이는 상장지수펀드 아니면 금 관련 회사에 투자하는 금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최소 5만 원부터 투자가 가능하고 수수료는 선취 수수료를 약 11.5% 정도 부과한다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펀드의 경우 주의사항이 있는데 귀금속 관련 업체들이 모두 투자가 된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금값이 올라도 다른 귀금속 값이 떨어질경우에 통합 수익률은 좋지 않은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  ETF,  ETN

금 투자방법 세번째 ETF,  ETN 투자방법입니다. 요즘 증권사의 계좌가 없으신분들이 없는것처럼 증권사 계좌만 있으면 비교적 쉽게 접근해 볼수가 있는 방법입니다.

금 관련 국내외 상장지수펀드(ETF)로는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진행하는 6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상장지수증권(ETN)의 경우에는 보다 많은 상품들을 만나 볼수가 있습니다. 

이런 금 투자 방법도 활용해 볼수가 있습니다.

✅  KRX 금시장 거래

금 투자방법 네번째 krx 금시장 거래는 증권사에서 금 현물 거래 계좌를 개설 하고 금을 거래하는 우리나라 공식 거래소인  krx 한국거래소를 통해서 개별 종목들 처럼 매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조금더 쉽게 말하면 금으로 하는 주식과 같다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투자 방법은 1g 단위로 소액 투자가 가능하고, 시장에서 형성되는 실시간 공정거래로 우리가 거래가 된다 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역시 거래 금액에 대하여 수수료가 붙게 되는데 수수료는 0.2% 내외로 굉장히 저렴한 편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거래에 대한 차액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도 있다라는 점도 확인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KRX 금시장에서 살펴보면 더 세부적인 내용들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골드바

금 투자방법 다섯번째 이제 현물로 넘어와서 골드바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골드바는 은행 증권사 한국조폐공사 금을 유통하는 민간 업체에서 구매를 통하여 골드바를 직접살수가 있습니다. 구매후에 시세차익은 비과세 혜택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입할때에는 10%의 부가가치세를 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골드바를 장기 보관으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금은방 직접 거래

마지막 여섯번째 입니다. 반지 팔찌 목걸이 등의 형태로 보관을 한이후에 내가 원하는 시점에 금은방 귀금속 집등에 판매하여 시세 차익을 노리는 형식의 금 투자 방법 입니다.

보통 일부러 투자를 위하여 금은방에서 구매를 하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사는순간 마이너스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집에 선물로 들어오거나 결혼 돌잔치 등에서 받은 금을 파는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금 투자 방법이면서 현금화 방법 입니다. 

금 테크 주의사항 및 마치며

.

금 투자방법 썸네일

금테크는 달러하고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근 달러 강세와 같은 강한 상승세가 있을때에는 수익률이 낮아질 수도 있고 달러가 약세다 그렇게 되면 금은 올라갈 수가 있기도 합니다. 

이런 달러의 영향을 고려하여 금관련 투자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금 투자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세계 경제가 침체되어 있는만큼 투자에도 신중한 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부분까지 고려해서 좋은 투자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