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기타정보경력증명서 발급방법 2가지 - 인터넷발급 가능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2가지 – 인터넷발급 가능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가지 방법 쉽게 발급이 가능하오니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해 보세요 

경력증명서가 무엇인지부터

이 글을 보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경력증명서에 대한 개념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 정리를 해 보고 넘어가도록 가려고 합니다.

경력증명서의 경력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에 다니던 회사에서 내가 어떤 경력으로 일 했는지를 증명해주는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직자도  경력증명서를 발행할 수 있으며 퇴직자에 경우에는 경력증명서에 퇴직 사유까지 적어서 발급이 될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의해서 퇴직을 한 사람도 정당하게 경력증명서를 이전 회사에 발급을 요청할수가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요청을 받은 기관이나 회사는 거짓 없이 사실대로 기입하여 즉시 교부해야 되는 의무가 있습니다. 

경력증명서의 사용 용도

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사용 용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경력증명서는 본인의 경력을 정확하게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이 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직장을 얻거나 새로운 환경에서 시작을 할 때 그리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직원을 채용할때 이 사람이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일을 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경력증명서를 확인하여 해당인원의 경력을 살펴보는 용도로 사용되고는 합니다.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2가지 확인

경력증명서는 본인이 발급을 해야 합니다 흔히 발급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각각의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첫 번째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으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활용한 발급 방법 입니다. 해당방법의 장점은 인터넷으로 누구나 쉽게 발급을 받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전에 다니던 회사와 관계가 좋지 않은경우 별도의 부탁없이 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를 방문을 해야겠죠?? 다음의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개인 로그인까지 완료해 주신이후 이후 설명을 하나씩 따라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여러가지 매뉴들이 보이실것입니다. 경력증명서 발급을 받기위해서는 개인 로그인을 먼저 진행하여야 합니다. 

개인로그인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와 함께 카카오톡 네이버 인증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간편인증까지 가능하니 편하신 것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진행하였다면 화면중앙에 위치한 개인서비스 – 증명서 등 발급을 확인후 클릭하여 이동을해 줍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위치

다음으로 보이는 화면에서 제일 첫번째에 위치한 가입증명서(국/영문) 을 클릭하여 이동해줍니다. 이곳에서 가입자의 가입이력 등이 포함된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세부 위치

이어서 국문증명서와 영문증명서중 본인이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신이후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동의를 진행해 주고 넘어가 줍니다.

이어서 나오는 목록에 대하여 전체 선택을 한 이후에  프린트발급 / 팩스전송 / 전자증명서 중 편한방법으로 진행을 하게 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국민연금가입내역이라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내용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 첫번째 방법

조금 무언가 경력증명서 스럽지 않다고 여기실수 있으실텐데요? 조회로 확인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서류의 경우 경력증명서를 대신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회사에 다녔는지를 국가에서는 4대 보험 관련된 세금 자료를 통해서 우리가 몇 년도에 몇 월 달에 같이 근무를 했고 이렇게 4대보험으로 증명을 해준다 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해당 자료를 보시면 사업장이 기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경력증명서로 사용할수가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해당 자료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부분은 해당 경력증명서 발급방법에는 회사명은 기제가 되나 업무나 직책명이 기제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부분은 다른 방법의 경력증명서 발급방법을 통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

▶ 재직 회사를 통한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위에서 설명을 드린부분에 이어 본인의 직위나 직책이 나와야 하는경우에는 이전에 다니던 회사에 경력증명서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퇴직시 조금 회사와 좋지 않게 그만두었을경우 경력증명서 발급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전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요청을 하면 즉시 발급을 해주어야 하고 경력증명서 발급이 되지 않으면 법을 위반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당당하게 요청해서 받을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마치며

경력증명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2가지에 대하여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 번째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을 통하여 발급을 받을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 습니다.  주의할 점은 내가 재직했던 회사가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된다라는 부분을 끝까지 주의해야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쉽지만 경력증명서라고 발급되는 게 아니라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이라고 발급이 된다는 부분까지 확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는 다녔던 회사 직접 요청하기 준비물은 전화 한 통입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까지는 아니지만 퇴직시 트러블이 있거나 너무 오래 되었을때 약간은 불편할수 있다는 점만 주의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직을 하시는 분들이면 다음의 서류와 같은 부분도 필요할것 같아 정리해 두었던 내용을 추가로 공유 드립니다. 필요하신 분들의 활용을 부탁 드립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방벙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두가지 정보중 편한정보를 이용하여서 경력증명서 유용하게 발급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