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알뜰폰 꿀팁핸드폰 용어정리 기본개념 부터 천천히 알아보자(ver.2022)

핸드폰 용어정리 기본개념 부터 천천히 알아보자(ver.2022)

알뜰폰을 포함해서 이동통신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때 한번씩 찾아보게 되는 용어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핸드폰 용어정리 기본개념부터 기본 개념까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 기본정보와 관련된 용어정리

핸드폰의 기본정보와 관련된 부분으로서 알뜰폰 용어정리에도 해당이 되는 부분으로 통신전반의 공통된 용어의 정의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 단말기 고유식별번호(IMEI)

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 의 약자로서 단말기 고유식별번호라는 뜻에서도 확인할수 있듯이 핸드폰 제조사에서 핸드폰을 제조할때 구분하기 위해서 만드는것으로, 15자리의 고유번호를 부여하여 IMEI 번호가 생성이 됩니다.

조금더 쉽게 설명을 쉽게 해보면 우리가 개인별로 가지고 있는 주민등록번호처럼 각각의 핸드폰 마다 가지고 있는 기기의 주민번호와 같은 개념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전세계 단 하나의 고유 번호 이기에 이를 통하여 분실여부등을 확인해 볼수가 있으며 아래의 선택약정을 진행할때에도 가능여부를 조회해 볼수가 있습니다. 

✅ 이심(eSIM)

uSIM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SIM카드의 하나인데 유심과 다르게 별도의 실물이 존재하지 않고 핸드폰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반도체에 반영하여 나오는것으로 물리적인 심카드가 없이 유심처럼 개통을 진행할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폰의 기종과 최근 갤럭시 일부 기종에서만 eSIM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차차 늘어나 eSIM이 보급화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 유심(USIM)

우리가 핸드폰이라는 기기를 구매하고 이를 통신망으로 연결하기 위해서 이동통신사별로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를 구분하는 것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요금제 및 변경관련 용어정리

아래의 내용은 요금제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핸드폰 용어정리로 알뜰폰 보다는 주로 통신3사에서 진행되는 부분에 대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번호이동(번이)

내가 사용하는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통신사를 이동하는것을 말하며 기존번호를 그대로 쓸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동하는 과정에서 기존 통신사의 해지 신규통신사의 가입등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통신사를 꼭 옮기면서 진행할수 있는 방법의 이동 방식입니다.

✅ 기기변경(기변)

번호이동과 다른 방법으로 통신사를 옮기지는 않으면 새로운 기기로 번호의 변경없이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같은 통신사를 지속해서 사용하는데에 기기만 새것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기기변경시에는 선택약정과 같은 할인을 받을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공시지원금(단말기지원금)

핸드폰을 통신사에서 개통을 진행하게 되었을때 각각 기기별로 통신사에서 설정되어 있는 지원금을 받을수 있는것을 말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지원금이 더 많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시지원금은 선택약정과 비교하여 1년 2년단위로 통신요금을 계산하는 방법등으로 할인율을 계산하여 사용되고는 합니다. 

✅ 선택약정 (선약)

선택약정의 경우 핸드폰을 개통함에 있어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에 각각의 요금제에 따라서 25%의 요금할인 혜택을 받는 부분으로서, 12개월 24개월 등으로 설정하여 약정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약정기간내에 해지하게 되면 할인받은 금액의 일부를 위약금으로 지불해야 하는 단점도 있지만 요금할인 25% 큰 할인폭으로 공시지원금이 적은 경우 해당 방법으로 많이 개통을 진행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 유심기변

기존에 이동통신으로 사용하던 유심을 새로운기기나 중고 기기에 유심만 옮겨서 사용하는것으로 기기의 정보는 변경되지 않으나 새로 옮긴 기기에서 이동통신을 사용할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 확정기변

유심기변에 이어서 기기의 정보를 통신사에 등록하는것까지 진행된 내용을 마하며 휴대폰의 정보까지 통신사에 등록하는 방법으로는 IMEI번호를 통신사에게 알려주어 진행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혹가다 핸드폰의 소유자가 이미 있는경우 확정기변이 되지 않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알뜰폰 용어정리

아래의 내용은 알뜰폰 용어정리 부분으로서 알뜰폰을 사용하거나 알아볼때 자주 접할수 있는 용어들 입니다.

✅ 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의 약자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알뜰폰 기업들을 말하며 물리적인 이동통신 망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으나 해당 이동통신망을 임대하여 자신의 브랜드로 통신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을 말합니다. 

조금 쉽게 말씀을 드리면 알뜰폰 사업자 분들이 모두 MVNO에 해당이 된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 자급제폰

이동통신사를 통하여 개통을하면서 단말기를 구매하는것이 아닌 별도의 상점에서 기기 값을 모두 지불하고 공기계를 구매하는것을 말합니다. 

통신사를 통하여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기기와 통신요금을 본인이 모두 선택해서 적용하는 과정으로 통신요금에 제약이 없이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어 알뜰폰 요금제와 자급제폰의 조합으로 월 통신비를 줄이는 방식으로 최근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방식중의 하나입니다.

✅ 셀프개통

기존 통신3사의 핸드폰 구매시 자동으로 개통을 진행하는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자급제 핸드폰으로 준비한이후, 유심을 구매 확보 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스스로 개통을 진행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알뜰폰에서는 많은 통신사들이 대부분 셀프개통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이드를 제공함으로 어렵지 않게 셀프 개통시간에 진행해 볼수 있습니다. (알뜰폰 셀프개통 진행하는 방법 – 예시)

핸드폰 용어 정리 마치며

핸드폰 용어정리 대표 이미지

지금까지 핸드폰 용어정리를 시작으로 요금제 기기의 변경 알뜰폰과 관련된 용어의 정리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계속해서 정보를 습득하며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려고 하는데 이 페이지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바라며 내용 공유를 마치겠습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