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생활하이패스 IR(무선) RF(유선) ?? 이글을 보고 5분만에 결정했다.

하이패스 IR(무선) RF(유선) ?? 이글을 보고 5분만에 결정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자동차에 필수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예전 차량이나 옵션이나 자 하이패스가 없는 분들은 다음의 IR(무선) RF(유선) 방식에 대하여 조금더 자세히 알아 갈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무엇인가?

하이패스 설명

하이 패스는 Hi-Pass라는 영문을 한글로 부르는것으로 우리나라에서  차량을 가지고 이동할 때 통행료가 발생 지불되는 구간에서  별도의 지불수단 행위를 하지 않고 무선 통신으로 지불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현재 IR(무선) RF(유선) 2가지 방식으로  구매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어서 IR(무선) RF(유선) 각각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서 내가 어떤것을 선택할때 더 좋을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R(무선) RF(유선) 어떤걸로 구매할까?

하이패스 단말기의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IR(무선) 방식과 RF(유선) 방식이 존재 합니다. 각각의 제품별로 장단점이 있는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R(무선) 방식

IR(무선) 단말기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선으로 운영이 됩니다. 배터리를 넣거나 충전을 하여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볼수 있습니다.

하이패스와 통신은 적외선 방식으로 진행을 하는데 리모컨 처럼 이용되는 시스템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리모콘을 사용할때 앞에 무언가 막혀 있거나 하면 인식을 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장애물 있거나 방해요소가 있을 때 IR(무선) 방식은 인식을 잘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해당경우가 조금 좋지않은 점으로 보입니다.

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IR(무선) 방식은 전면 유리 중앙이나 장애물이 최대한 발생되지 않는 곳에 설치를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위치 선정이 잘못된 경우 인식되지 않음으로 인하여 통행료 미납 현상이 발생 될 수가 있고  이런 일들이 자주 일어난다면 하이패스를 사용함에 있어 자동 결재 등의 편리함을 유지 하지 못하는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불편한 점을 말씀드리자면 배터리교체나  충전을 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터리 산업이 많이 발전함에 따라 충전용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한번 충전 후에 장기간 쓸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방식으로 건전지를 있는 경우에는  건전지를 자주갈아주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막상 급할 때 배터리가 없어서 하이패스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또 어려운점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 가운데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부분은 차량에 비치 하였을 때 선이 거추장스럽게 연결 되지 않기 때문에  깔끔한 방식으로 차량에 거치할 수 있는 부분이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나오는 제품들은 배터리가 상당히 오래 가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고려한 IR(무선) 방식 제품을 고르시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 중에 하나가 아래의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은 기본적으로 충전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추가적으로 태양광으로 충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유리에 붙여 놓게 되면은 태양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사람들이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5 ~ 6만원대로 형성되어 있는것으로 확인이 되네요.  추가적인 이야기지만 디자인적인 요소를 보고  구매를 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관련제품 공유는 제품을 누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IR(무선) 단말기 예시

IR(무선) 방식 제품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고,  RF(유선) 방식에 대하여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F(유선) 방식

RF(유선) 방식 단말기는 유선방식으로 별도의 충전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차량에 있는 시거잭 등이 전력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전원 연결 방식 하이패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이패스와 통신은 주파수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조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자면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RF(유선) 방식은 IR(무선) 방식처럼 어떤 장애물이나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을 신경 쓸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야외에서 핸드폰을 하다가  어떤 거 물에 들어가서 핸드폰을 했을 때 핸드폰 통신이 잘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약이 없는 부분이 장점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RF(유선) 방식은 조금더 설치 위치가 자유롭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RF(유선) 방식을 사용하는 분들중 별도의 선정리 작업을 진행하여  차량 조수석에 있는 글로브 박스에  매립 형태로  진행하시는 분들도 다수 계십니다.

그러나 너무 깊은 곳에 설치 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전원을 계속해서 공급해줘야 되기 때문에 전원 공급 장치 나 연결부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사용을 못하는 단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매립을 진행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시거잭 등의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선이 약간 지저분하게 있을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RF(유선) 방식의 하이패스중에 가장많이 판매가 된 제품은 아래의 제품으로 가격대는 3 ~ 4만원대 제품으로 평가가 무난하고 많은 분들이 구매하신 이력이 있는 제품입니다.

RF(유선) 방식 단말기 추천

하이패스 종류 및 선택 마치며

지금까지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하이패스를 별도로 구매 할 경우에 어떤 하이패스를 사용해야 되는지  하이패스 종류와 함께 각각의  종류별 장단점을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무 문제 없이 계속 사용하고 싶으시면은 RF 유선 방식을 사용하는게 더욱더 안정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늘 잘 정리할 수 있거든 글로브 박스에 매립하면 더욱 완벽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단말기 구매 이후에는 주유할인이 많으면서 하이패스카드 발급이 가능한 신한카드 딥오일 카드도 한번 살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편에서는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본 내용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