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재테크 꿀팁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3가지로 숨은 금액 찾는 방법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3가지로 숨은 금액 찾는 방법

우리가 내고 있는 세금중 하나인 지방세의 미환급금에 대한 환급방법 정보를 공유드리고 있습니다.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아래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지방세 미환급금이란?

우리가 내는 세금중에 지방세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세금의 종류중의 하나로 나라에 납부해야 하는 국세와 다르게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적 특성을 가지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불하는 세금의 종류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시군구가 있을텐데요? 해당 시군구에 지불하는 세금을 지방세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거주지로 소속되어 있는 곳에 내는 세금이라고 볼수가 있겠네요 

매년 여러가지 방향으로 세금을 지불하고 있는데 이중 하나도 지방세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지불했던 지방세에도 집계가 잘못되거나, 세금 산정이 잘못되어 발생될수 있는 금액을 바로 지방세 미환급금이라고 할수가 있겠네요 

조회하지 않으면 모르는 지방세 미환급금

우리나라의 국민이 하고 천만 명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 시군구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세라는 것을 내는데요? 

사실이 지방세를내는 부분에 있어서 계산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라에서 세금 지불해 대한 청구가 오게 되면 그러려니 하고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우선 지불은 했는데 차후 다시 계산착오를 정정하게 되면서 쌓이고 있는 지방세 미환급금이 2020년대를 기준으로 49만건이상 약 400억이상이 넘는다고 합니다. 

나는 아니겠지 라는 생각으로 조회해 보면 생각보다 많은 지방세 환급을 받을수 있는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나에게 돌려받을수 있는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와 함께 신청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에서 구체적인 방법을 공유드려볼 예정이니 그대로 따라만 해주시면 쉽게 조회해 볼수 있을것입니다.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3가지

지방세 신청은 위택스, 정부24 그리고 관할 시군구에 문의하는 방법으로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을 진행해 볼수가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택스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신청 방법

먼저 해당 방법으로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로 이동을 해야합니다.

공유드린 이동페이지에 따라 위택스 페이지로 이동을 먼저 진행하여 주세요 

위택스로 이동을 하게 되었다면 개인정보 조회를 위하여 로그인을 먼저 진행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로그인은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등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편한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하여 주세요 

공동/금융 인증서 무료 발급 (바로가기)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상단에 있는 매뉴중 환급신청이라는 부분으로 이동한다음 환급금 조회신청에 있는 지방세를 클릭하게 되면 조회를 할수가 있습니다. 이동하는 경로를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택스 홈페이지 – 환급신청 – 환급금조회신청 – 지방세

조회결과에 따라 환급금이 있다면 이어서 신청을 진행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환급신청이후에 완료 화면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 정부24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신청 방법

위택스와 유사하게 정부24홈페이지에서도 조회 신청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역시 정부24홈페이지로의 이동을 먼저 해야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통하여 이동을 진행하여 주세요 

정부24홈페이지에 도착하였다면 역시 로그인을 먼저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편인증과 공동/금융인증서 등으로 활용이 가능한 부분으로서 편한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하여 주십시오

이어서 매뉴를 활성화하고 서비스 – 신청,조회 발급으로 이동을 진행하신이후에 검색창에 지방세 미환급금이라고 검색을 진행합니다. 

다음과 같이 나오는 미환급금 찾기를 통하여 진행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정부24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경로 화면

신청인 정보를 입력한 이후 조회서비스 부분에서 지방세 환금금을 체크하고 진행하여 주시고 조회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미환급금 조회 결과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환급 받을 지방세 미환급금이 없는 분들이라면 아래와 같은 조회 사진이 나오는게 정상입니다.

정부24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결과

⭕관할 지자체 문의로 조회/신청 방법

위의 내용들이 너무 어렵거나 접근이 용이하지 않다면 유선으로 관할 지자체에 문의하여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신청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는 지역의 주민센터에 문의를 시작하게 되면 해당 부처로 연결을 해줄겁니다. 이렇게 유선전화를 통하여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른 미환급금 찾아보기

오늘은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미환급금의 종류도 아래와 같이 많이 있으며 숨어 있는 내 환급금을 찾을수 있으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미수령 국세환급금 (바로가기)
통신비 미환급금 (바로가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바로가기)
과납 보험료 환급 (바로가기)

오늘의 내용을 이상 마치도록 하겠으며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