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지원제도임금명세서 만들기 - 진짜쉽게 5분이면 가능한 방법

임금명세서 만들기 – 진짜쉽게 5분이면 가능한 방법

임금명세서 제작을 위해서 오신분들이라면 걱정하지 마시고 아래의 정보를 잘 확인해 주세요. 임금명세서 만들기 어렵지 않고 누구나 할수 있으시니 다음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금명세서 꼭 줘야 되는지

근로기준법 왜 변경사항으로 인해서 이제 현시점 기준으로 임금을 줄 때 임금명세서를 반드시 주어야 합니다.  만약 임금을 줄 때 임금명세서를 함께 주지 않게 된다면  조금 안 좋은 상황에서는  최대의 과태료를 받을 수 있는 위반 처벌을 받을 수가 있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나는 한 번도 임금명세서를 작성해 본 적이 없고 앞으로도 좀 어려울 것 같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내용을 공유드려보려고 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하나씩 따라 해 주신다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있는 명세서를 만들어서 전달할 수 있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임금명세서 변경사항 확인먼저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 이시라면  그동안 임금을 전달함에 있어 명세서를 딱히 주지 않아도 돼 왔었는데요  임금 명세서를 임금을 받는 사람에게 제공해야 되는 것이 법제화가 되었고 의무화가 되었습니다.

관련 법 조항으로는 근로기준법 제 48조 2항의 내용이며 그 원문의 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은 조항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도 임금의 구성항목 계산방법 등을 적은 임금님 명세서를 주라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48조(임금대장 및 임금명세서) ① 사용자는 각 사업장별로 임금대장을 작성하고 임금과 가족수당 계산의 기초가 되는 사항, 임금액,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임금을 지급할 때마다 적어야 한다. <개정 2021. 5. 18.>
② 사용자는 임금을 지급하는 때에는 근로자에게 임금의 구성항목ㆍ계산방법, 제43조제1항 단서에 따라 임금의 일부를 공제한 경우의 내역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적은 임금명세서를 서면(「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교부하여야 한다. <신설 2021. 5. 18.>

해당 변경사항이 적용되면서 한 가지 더 주의해야 될 사항이 있는데요 바로  해당법조 항에 따른 임금명세서를  제공하지 않았을때 바로 과태료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 과태료는 무려 30만이나 되기 떄문에 이렇게 변경된 법 조항이 적용되고 있는 상황을 인지하시고는게 대단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약간은 괜찮을 수도 있지만 임금명세서를 꼭 줘야 된다는 부분 명심을 하면서  쉽고 빠르게 임금명세서 만들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 목록

2023년 최저임금 최저시급 정보 확인

2022년 연봉 실수령액 계산법

임금명세서 만들기 걱정하지마세요

이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나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이거 어떡하지이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을 먼저 드려봅니다.

임금 명세서는 꼭 종이로 제공하지 않아도 되고 컴퓨터 문서를 바로 제공을 해도 괜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서를 컴퓨터 엑셀 같은 것으로 만들어 놓고  그 파일을 전달하는 방식도 가능하니 여러 가지로 쉽고 편하게 임금명세서 만들기 그리고 전달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 서류 보다는 카카오톡으로 문서 하나 전달하여 주는 사람도 편하고 받는 사람도 편한 임금명세서 제공을 습관화 하면 될것 같습니다.

임금명세서 만들기 필수 기입사항 확인

임금 명세서 만들기에 앞서  중요한 정보를 먼저 확인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 27조 2항에 근거해서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으로서 임금 명세서 만들기에 다음에 내용은 꼭 들어가야 한다고 보면 됩니다.

  • 근로자 성명 또는 이름
  • 근로자 생년월일
  • 임금지급을 진행한 날짜
  • 지급한 임금의 총액
  • 기본급 가족수당, 성과금, 상여금 등 임금구성항목별 금액

연장근로와 야간근로, 휴일 근로의 경우 있다면 그 시간을 포함해야하는데요 상시 4인 이하 사업장은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 근로시간 수를 적지 않아도 됩니다. 이점은 참고해 주세요

임금명세서 만들기 양식

저도 입장이 고용주에 입장은 아니기 때문에 사실 임금 명세서에 관해서 별로 관심이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입장을 바꿔서 내가 임금명세서를 만든다고 생각하니 하나부터 열까지 쉽지 않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것을 해 보지 않은 고용주 분들이라면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임금명세서 양식을 활용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임금  명세서 제공이 의무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워 할것과 함께 막막한 분들이 많으실 거라 난 예상을 한 것 같고 고용노동부에서 기본적인 양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식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찾을 수도 있고 여러가지 방법을 찾을 수도 있지만 정말 찾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다음에 제공해주는 양식을 확인하여 진행해 주시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위에 바로 가기를 누르면 임금명세서 바로 만들 수 있는 양식을 확인할 수 있고 최근에는 다수의 인원에게  제공할 양식을 만드는 프로그램까지 제공을 합니다.  여러 가지로 선택 사항이 많으니 좋은 것들을 선택해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양식을 제공 받았으니 이제 임금명세서 만들기 세부적인 방법과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임금명세서 만들기 4단계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임금명세서 만들기 양식은  총 4단계의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기입해 놓았으니 작성에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기본항목

기본 항목에는 성명과 지급일 그리고 생년월일을 적을 수 있게 되어있으며 임금을  받는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들어간다고 보면 될 수 있습니다.  기입을 해보니 생년월일을 적지 않아도 작성은 되는군요 기본적인 정보로 가능한 입력을 해주며 입력에 그렇게 어려려움이 있지 않을꺼라고 생각이 듭니다.

▶ 임금지급내역

급여제도라는 부분에서는 시급/일급/월급으로 구분을 고를수가 있는데 고용인원이 급여를 지급할 형태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임금항목에 대한 부분인데 가족수당  연장근로시 연장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연차 휴가수당  직책수당  주휴수당  그 외 수당  급여소급분  식대  육아보육수당  자가운전보조비 등의 여러가지 항목들을 고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중 해당되는 것들을 각각 골라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분들이라면연장근로수당과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이 3가지가 많이 사용될것 같습니다.  실제로 추가 지금 한 내용이 있다면 각각 항목을 골라서 잘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모든 선택을 마쳤으면 임금계산 버튼을 눌러서 진행을 합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받게 되는 임금 계산되어 확인될 수 있습니다

▶ 공제 내역 

공제 내역 일하는 것은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급여를 제공함에 있어 공제되는 부분들을 기재하는 사항입니다.  4대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그 내역들을 각각 적어 주면 되는 것입니다.

공제 되는 항목으로는  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의 일반적인 항목을 기본적으로 기입할수 있고, 그 외에 다른 항목으로 제공할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연말 정산 소득세 그리고 노동조합 비용 등의 항목과 함께 기타 공제 란으로 자유롭게 선택할수 있는 항목도 있습니다. 

▶ 최종확인 및 임금명세서 다운로드

최종적으로 확인을 해 본 결과  다음에 세 가지 항목이  계산이 되어 최종 임금 명세서가 완료가 됩니다. 최초 급여액에서 공제액을 뺀 최종지급금액인 실수령액까지 계산이 되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완료된 파일을 은근 명세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하시면 쉽고 빠르게 임금명세서 만들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금명세서 만들기 4단계

임금명세서 만들기 마치며

지금까지 임금명세서를 만들어보는 과정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임금명세서를 만들어보시지 않은 사장님들이시라면 해당 자료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점점 돌아오는 시장의 활기처럼 많은 사장님분들의 많은 수입으로 멋지게 급여를 제공하는 그날을 응원합니다. 

6 COMMENTS

  1. Hey there! Do you know if they make any plugins to assist with Search
    Engine Optimization? I’m trying to get my blog to
    rank for some targeted keywords but I’m not seeing very good results.
    If you know of any please share. Kudos! You can read similar blog here: E-commerce

  2. Hey there! Do you know if they make any
    plugins to assist with SEO? I’m trying to get my
    blog to rank for some targeted keywords but I’m not seeing very good results.
    If you know of any please share. Cheers! You can read similar text here:
    Najlepszy sklep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