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지원제도상병수당금 대상자 확인 및 신청방법 - 보전금 43,960원 시범사업 진행

상병수당금 대상자 확인 및 신청방법 – 보전금 43,960원 시범사업 진행

코로나 대규모 유행이후 정부에서 아파토 쉬면서 일당의 일부를 보전받을수 있는 제도를 시범운영한다고 합니다. 바로 상병수당금 제도입니다. 해당 제도에 대하여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프면 쉬는것을 말할수 있는 시대

코로나19라는 전 국민적인 대규모 질병이나은 새로운 문화가 있습니다. 바로 아프면 내 몸을 챙기는 분화가 새로 생겼는데요 얘들아 사람들의 많은 인식 앱 연화도 있었고 아프면 쉬는 것에 대한 권리도 더욱더 당연하게 주장할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것 같습니다.

상병수당금 도입 빠르게 진행

위의 내용과 연관되어 아프면 쉴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면서도 일정 금액을 보전 받을 수 있는 상병수당 이라는 제도가  빠르게 도입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난 2년 동안 많은 논의가 있었으며 이 논의 끝에 일부지역에서 시범사업을 통하여 진행이 될것 같습니다.

상병수당금 무엇인가?

먼저 상병수당금에 대한 자세한 정의를 알아보고 내용을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상병 수당금 일하는 근로자가  업무에 질병이나 부상 등이 발생되어 업무를 할 수 없을 때  치료의 전념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의 소득을 보존하는 제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제도의 하나로서 이를 도입하고 있는 국가들이 일부 있으며  특히 하루라도 일을 하지 않았을 때 생계에 위협이 생길 수 있는 비정규직 분들이나 노동 취약계층 분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사회안전망 역할을 새날 것으로 기대가 되는 제도입니다.

상병수당금으로 받을수 있는 보존 금액인 상병수당은 2022년 최저임금기준에 60%정도로 시범사업이 적용될예정이며 이는 1일 임금으로 책정ㅎ하였을때 약 43,000원정도의 금액을 상병수당금으로 보전받을수 있게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될만한 글들
- 2023년 최저임금 최저시급 정보
- 2022년 연봉 계산방법 끝판왕
- 퇴직금 계산 방법숙지로 퇴직금 손해보지 않는 방법

상병수당금 시범사업 세부정보 확인

다음 달 4일부터 서울 종로구를 중심으로 6개 지역에서 상병수당 시범사업이 시작이 됩니다. 각각의 정보와 함께 어떤 식으로 운영이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병수당금 시범사업 운영기간

상병수당 제도의 운영일자는 2022년 7월 4일부터 시작하여 1년이라는 기간동안 운영이 됩니다. 2023년 7월 3일까지 운영되고 종료가 됩니다.

▶상병수당금 시행지역 확인

해당 제도는 우리나라에 있는 시 군 구청 중에  선정된 여섯 개의 시범시행 지역에서 운영이 되며 전국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지역별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 서울 종로구
  • 경기도 부천시
  • 충청남도 천안시
  • 경상북도 포항시
  • 경상남도 창원시
  • 전라남도 순천시

▶상병수당금 운영 모델 3가지

이번 상병수당 제도는 다음과 같이 3가지의 모델과 방향으로 운영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범사업인 만큼 운영과 함께 여러가지를 시도하는것 같습니다. 

  • 모델1 : 요양방법에 제한이 없으며 / 대기기간은 7일 / 최대 보장일 90일로 운영
  • 모델2 : 요양방법에 제한이 없으며 / 대기기간은 14일 / 최대 보장일 120일로 운영
  • 모델3 : 입원 발생시에만 인정/ 대기기간은 3일 / 최대 보장일 90일로 운영

어떤것들이 근로자와 경영인간의 합리적인 부분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여러가지 시범사업 모델을 통하여 추후 보완사항이 보완되어지면서 점점 완성형 제도로 나아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상병수당금 제도 향후계획

이번 사업을 진행한 이후에도 추가 2단계 3단계 까지 총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시범 기간을 거쳐 여러가지를 평가한 뒤 국내 여건에 맞게 상병수당 제도를 보완해 나갈 계획으로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상병수당금 대상자 확인

새로운 시범사업 운영에 따른  제도에 대하여 이해는 어느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용어가 너무 어렵기도 하고 생소하기도 한데 어떤 분들이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병수당을 신청할 수 있는 분들은  다음에 분들인데요  우선 현재 시범사업인만큼 해당 지역에서 있는 분들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코로나-19 또는 업무와 관련 없는 질병 그리고 부상 등의 이유로 근로 활동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과 관련되어서는 의료기관에서 상병수당 진단서를 발급 받아야함을 꼭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해당 상병수당 진단서가 있어야만 신청을 할 수가 있는 점 다시 한번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병수당금 신청방법

상병수당 제도의 신청은 우선 대상자확인을 받아 상병수당진단서를 발급 받은 이후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하여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아니더라도 공식 홈페이지 또는 각 지역 지자체에 제출을 하게 되면 상병수당 대상에 해당되어 지원을 받을수 있는지 확인 피드백을 받을수 있으니 위의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상병수당금 시범사업 정보공유 마치며

상병수당금 대상자

지금까지 해당 제도에 시범사업에 대해서 정보 공유를 드려 보았습니다.

시범사업으로 운영하는 모델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최대 2주까지 쉴수 있는 부분으로서 좋다는 의견과 함께 이를 악용하거나 나쁜 사례로 이용된다는 지적 등의 여러가지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아픔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생활여건에 참으면서 일하는것 보다는 아플 때 잘 쉬고 몸이 괜찮을 때 일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시범사업인만큼 제도를 잘 운영하고 보완해서 진정한 복지 정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