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건강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중 꼭 알아야 할것 4가지  (산소포화도 측정기)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중 꼭 알아야 할것 4가지  (산소포화도 측정기)

코로나 확진세가 상상을 초월하고 있으며 뉴스를 통하여 좋지 않은 소식들이 간간히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관리도거의 안해주기 때문에 스스로 건강이상의 유무를 살펴야 합니다. 코로나19 위증의 지표중 하나인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에 대하여 함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소포화도의 개념을 알아보자

산소포화도는  영문약자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Saturation of partial pressure oxygen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는데 산소와 관련된 특정 지표를 뜻하는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혈액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Hb)에 결합된 산소의 양을 체크해본다라는 뜻으로 볼수 있는데  적혈구에서 운반되는 산소의 양을 측정함으로  우리가 얼마나 효과적인 방법으로 호흡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 산소가 우리몸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에 잘 전달이 되고 있는지를 볼수 있는지를 판단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우리몸의  혈액에 산소가 많다면 이 산소와 결합되어 있는 헤모글로빈 양도 많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여 산소가 고루 잘 분포되고 있는지를 보는 수치라고 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용어로 [혈중 산소량]을 말하며 이 산소포화도의 수치는 코로나19로 부터의 건강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중요한 수치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19에 산소포화도가 중요합니다.

최근들어 많은 확진자분들이 발생되면서 개별적으로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미미하신분들에게는 별도의 측정등을 진행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확진자가 많지 않았던 시절에는 확진되는 분들에게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지급하고 산소포화도에 대한 수치를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이는 코로나19의 증상과 관련되어 산소포화도의 수치가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것이었고, 실제로 갑자기 상태가 악화되는 분들중 산소포화도의 수치가 하락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산소포화도가 급격히 낮아짐으로서 호흡에 곤란이 생기거나 피곤함을 빠르게 느끼는 경우가 발현될수 있고,  진짜 안좋은  경우에는 낮아진 산소포화도에 따라서 정말 위급한 상황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소 포화도가 일정한 수치로 정상범위에서 측정되는 사람이  그 수치가 갑작스럽게 낮아지면 이상 증상세가 발생되고 있는 증조일수도 있어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여 산소포화도를 올릴수 있는 시설로 이송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만큼 산소포화도 측정은 최근 중요하게 되었으며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에 앞서 산소포화도 측정지 나타나는 

산소포화도 측정시 결과에 따른 해석방법

▶  정상범위

산소포화도를 측정하였을 때  정상적으로 나오는 범인은 보통 95%에서 100% 정도로 표시가 되면 정상 수치로 봅니다.

만약 처음 측정시  산소 포화도가 95% 이하가 나왔다면  2 ~ 3번정도 다시 측정해 봐야 합니다.

▶ 이상 신호 범위

만약 산포보화도 측정을 진행하였으때 산소포화도가 91 ~ 94% 까지 측정되었을 경우에는 

아주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이상이 감지될수 있는 수치이기때문에  전문적인 분들에게 상태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는 정상범위 측정이 되다가  갑자기 91 ~ 94%정도로 내려갔다면 최대한 빠르게 확인을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산소포화도 90% 이하측정

산소포화도 측정 시 90% 이하로 측정이 되었다면  신체의 이상이 발생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몸에 특별한 이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빠르게 병원이나 전문기관을 찾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병원이나 전문기간에 내원하여 응급 방사선 촬영 또는 심장검사 등의 조치를 취함으로서 이상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산소포화도 80% 이하

이 경우에는 저산소증 상태로서 상태가 많이 안좋아 질수 있는 단계입니다. 심지어 산소호흡기 등의 사용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위중한 환자에게 나타나는 수치 입니다.

▶ 기타 호흡기 질환이 있는경우

말초혈관장애나, 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의 경우 산소포화도가 95% 이하로 측정이 되어도 이상증상이 아닐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만성 폐 질환을 가지고 있는경우 평균적으로 95% 이하의 산소 포화도를 나타날수도 있으니 이부분을 참고하셔서 결과를 해석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제 산소포화도에 측정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확인

산소포화도 라면 하나만 봤을 때는 조금 어려운 가만히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는 잘 모르는 경우 잘못 전달된 정보이며  최근에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은 간단하게 진행할수 있도록 많이 보급화되고 발전이 되었습니다.

▶ 가정용 산소포화도 측정기 구매  

우선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산소포화도 측정기기가 하나 있어야 산소 포화도 측정 방법을 진행할수 있으니 해당 기기가 없으신 분들께서는 하나 마련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저렴한 산소포화도 측정 기기가 많으니 다음의 제품들을 추천 드립니다.

산소포화도 측정 기기 안내
산소포화도 측정기기 안내2

위의 2가지 제품은 저렴한 제품이긴 한데 가정용으로 최근에 나오는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어느 정도의 기능을 다 수행하기 때문에 저렴한 것을 사서 사용하여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구매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산소포화도측정기를 가지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산소포화도에 보시면 내면에 있는 전원 버튼을 켜 줍니다.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전원키키

그리고 뒤에 약간 빨래집게처럼 되어 있는곳을 눌러 벌려주게 되면  산소포화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센서가 달려 있는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집게손가락의 지문 부분을 넣어줄 예정입니다.

산소포화도 측정 원리

집게 손가락을 물리게 된 이후 약 5 ~ 10초정도 대기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 액정에 본인의 산소포화도가 측정이 되게 됩니다.  위에 보이는 숫자는 산소포화도를 나타내며 아래에 숫자는 심장박동수를 나타납니다.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예시

이렇게 산소포화도를 30초 가량이면 측정할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공유 마치며

산소 포화도 측정 방법에 있어 아주 기초적으로 간단하게 진행할수 있는 가정용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산소포화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메일 체크할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정용 산소포화도 측정기기를 하나 구매하여 위의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까지 숙지하신다면 온가족의 이상유무 체크로 코로나19로 부터의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매일 사용으로 마음도 안심될수 있고 빠르게 이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보신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의 건강정보들은 실생활에 도움이 될수 있으니 코로나19로 부터 건강해 지기 위하여 한번씩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산소포화도 측정 방법 공유를 마치며  하루빨리 코로나로부터 해방이 되면 그 날이 오기를 기원하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

9 COMMENTS

  1. Hello! Do you know if they make any plugins to assist with Search Engine Optimization? I’m trying to get my blog to rank for some targeted keywords but I’m not seeing very good gains.
    If you know of any please share. Kudos! You can read similar text here: Sklep online

  2. Good day! Do you know if they make any plugins to assist with SEO?
    I’m trying to get my website to rank for some targeted
    keywords but I’m not seeing very good gains. If you know of any please share.

    Cheers! You can read similar blog here: Link Building

  3. Wow, superb weblog layout! How lengthy have you ever been blogging for?

    you made running a blog look easy. The total look of your
    web site is wonderful, as smartly as the content material!

    You can see similar here e-commerce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