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지원제도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시험없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시험없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열심히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사회복지사 무엇인가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복지와 관련된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담당자를 말하는 것으로서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그녀의 있어 사회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사회복지사는 1급과 2급이 존재하는데요 사회복지사 1급 해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하는 국가 시험 합격을 진행해야 됩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 2급에 경우에는 국가 시험은 보지 않아도 되고  특정 이상의 학력과 함께 필수적으로 이수 해야 되는 교육 그리고 실습을 이수하면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할수가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 

먼저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준비중인 분들께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될 항목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사회복지가 2급 취득 을 할수 있나라는 부분일것 같습니다. 두가지의 조건만 달성하면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이 가능합니다/

  • 전문 학사 이상의 학력 (졸업)
  • 사회복지사 2급 필수 17과목 이수

위의 2가지만 완료 하시면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이 가능하니 아래의 취득과 관련된 내용들을 살펴보고 도전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정규대학을 다니는 방법 하나 그리고 사이버대학교를 다니는 방법 마지막으로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가장 취득이 쉬운 방법인 학점은행제를 통한 방법을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취득 방법

이중 가장 효율적이고 좋은 방법을 추천해 드리자면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진행하는 방법 입니다.

학점은행제는 우선 100%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격이 다른 두가지 방법에 비하여 조금 저렴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소요 기간이 길지 않다는 점에 있어서 저는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을 진행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학점은행제

▶ 평생교육원을 선택하는 방법

학점은행제는 평생교육원을 통해서 취득이 가능합니다. 평생교육 오늘 고를때는 다음의 사항들을 유의해서 고르시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원 이벤트를 통하여 수강료가 조금이라도 저렴한곳에서 진행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평생 교육원에 들어가 보시면 굉장히 이벤트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수강료가 저렴한곳에서 하는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평생교육원 등록시 상담 전화를 하시는 플래너님의 성향이 조금 친절하신 분들에게 진행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여러 가지 질문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이럴 때 조금 더 친절하게 알려 주시고 꼼꼼히 알려 주시는 플래너님이 계시는 곳에 평생교육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교육훈련 기관 조회를 통하여 교육기관을 선택하고 상담을 받아보시면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 학점은행제 학점과 기간 확인

학점은행제를 선택을 하셨다면 각각의 본인의 현상이 맞는 학점과 이수 기간등을 고려해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료를 할수 있을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학점과 이수기간은 크게 2가지로 나뉘며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수 있습니다.

2년제 이상 전문대 졸업자 

  • 17과목 수료 (16개의 이론과목 + 1개의 실습과목)
  • 총 51학점 수료필요
  • 1년 ~ 1년반 정도 소요기간 발생

고등학교 졸업자

  • 17과목 + 10과목 총 27과목 수료 필요
  • 1년반 ~ 2년 소요기간 발생
최종학력에 따른 학위선택 표

▶ 학점은행제 실습과정 확인

실습은 총 160시간 이상 그리고 실습 세미나 30시간 이상을 채워야 됩니다.

원래는 총 160시간의 실습을 나가서 진행을 해야 되는데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서 80 시간은 직접 실습을 진행하고 80 시간은 간접실습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또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니 최근의 운영 트랜드만 참고해 주세요

직접 실습 80시간은 직접 가서 실습을 하는것이며 간접 실습 80시간은 따로 기관에서 온라인 수강으로 진행하고 시험을 보는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교육원에서 실습을 할때 실습이 가능한 리스트들을 공유 받을수 있으니 자택에서 가까운 곳으로 실습 기관을 찾아 실습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학점은행제 신청 방법

사회복지사의 전망 및 취업관련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드려 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분들에게는 사회 전망이나 취업에 관련된 전망들의 정보가 필요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센터 같은 경우는 재가복지센터나 직업 상담소의 창업 또는 설립이 가능하고 사회복지사는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가족등 분류가 되게 많습니다. 그래서 단체 등 곳곳에서 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해놓으면 취업의 방향성이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

최근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이 많아지고 있어서 사실 복지관 취업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사회복지사 2급 취득만으로는 부족할수 있습니다. 애초에 서류면접에서부터 조금 유리한 부분을 만들기 위해서  운전면허가 없으신 분들은 운전면허증을 취득하시고 기타 다른 부분에 자격증들을 더 취급 하신다면 서류 면접에 유리한 부분에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마치며

지금까지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관련 내용과 함께 전망 및 취업까지 살펴보고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직종이 더욱더 열려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우리나라의 고령층 인구가 많아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많아질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일손은 더욱더 필요할것이라 생각이 들고  이로 인한 대우나 처우는 올라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희망이 되는 말들을 전하며 내용 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