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생활메타버스(Metaverse) 뜻 개념 정리 - 앞으로 10년 어떨까?

메타버스(Metaverse) 뜻 개념 정리 – 앞으로 10년 어떨까?

최근 메타버스(Metaverse)라는 단어가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뜻이 있고, 어떤것들을 메타버스라고 부를까요??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 정의

메타버스(Metaverse) 뜻

메타버스란 초월 변화를 뜻하는 메타(Meta) 라는 단어와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친 단어를 말합니다.

미국의 공상과학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가상의 아바타를 통해서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뜻하는 단어로 예전부터 등장을 했었다고 하는데요  전체적인 의미로는 가상세계를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메타버스는 VR이나 AR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지만 정확히 어떻게 정의가 되는지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특징들

현재 논의되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의 공통적인 특징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한의 세계

메타버스는 현재 무한의 세계와 관련이 있는데 리셋이나 끝이 있는것이 아닌 무한히 계속 되는 세계를 의미합니다. 

2. 현실과 동일한 시간

두번째로는 현실세계와 동일한 시간으로 살아가는것과 관련이 있는데 우리가 사는 동일한 세계와 공간에서 사람들이 살아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경제구조

많은 분들이 메타버스를 알게 된 계기가  바로이 부분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개인이든 기업이든  무엇인가를 만들고 창출되며 이것을 소유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거래가 가능한 가치를 책정함으로서 자체적인 경제 구조가 갖추어 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예시

메타버스가  2000년대 초반부터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가 흔히 하던 싸이월드가 바로 이 메타버스의 일부 형태로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최근에는 동물의 숲 포트나이트 그리고 많이 알려져 있는 마인크래프트 등이 메타버스(Metaverse)의 중요한 예시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유명한 게임으로 아주 오래전부터 진행자 왔던 포켓몬스터 게임이죠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실제의 눈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핸드폰을이용하여  동일한 지역을 보게 되면 포켓몬스터들이 나오게 됩니다.

메타버스 예시

실제는 존재하지 않지만 가상현실 속에는 존재하는 포켓몬들을 잡아 주게 되는 게임인데요 이게 바로 메타버스의 가장 흔하고 이해하기 쉬운 예시중에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이와 함께 계속적인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VR 서비스 모바일 서비 등이 상용화 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메타버스의 여러가지들이 일상으로 계속 확장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미래

위에 설명해서 예시등을 보았을때  메타버스라는것이  가상 현실이 되게 온라인 게임 같은것인지 물어 볼 수가 있겠는데요?  실적으로 비슷하다고 대답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우리는 가상현실세계에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폭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이 된다고 이해 하여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상세계에서 만나 일을 할 수도 있고  가상세계에서 나의 존재를 알리며 전혀 가깝지않은곳의 친구도 만들수 있고, 이와 유사한 일들이 더욱 많이 생길 것이며  지금은 이해할 수 없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접하다보면 대중화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실리콘 밸리에서는 인터넷의  다음 세대 버전으로 메타버스라는것에  주목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이미 엄청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것으로 유명합니다.

현재 버전으로 진행되는 메타버스의 관련 산업들을 대표적으로 이야기 해보자면 페이스북은 최근에 VR 소셜 플랫폼 호라이즌 프로젝트를 발표하였고, 한국에서는 네이버에서 얼굴 인식과 증강 현실을 이용해 가상 세계를 만드는 플랫폼인 제페토를 개발해 연령대가 어린 10대 층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코로나시대의 본격적인 도래로 인하여 언택트 트렌드가 강해지고 있으며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실정입니다.

메타버스의 미래와 관련되어 현재는 초기 단계라 엔터테인먼트 게임의 위주로 개발이 되고 있지만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대중적으로 만날수 있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와 관련되어 메타버스 전문 플랫폼 기획 업체를 한군데 공유 드립니다.

게임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전문적으로 해 오던 게이머들에게는 메타버스라는 개념은  상당히 익숙한 개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있다 있으며  통신기술 동안 발달되고 있기 때문에 컨텐츠 전송 속도의 빨라짐 현상도  최근  게이머들에 의한 폭발적인 콘텐츠 양의 양산의 이유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 뜻 정의 마치며

앞으로는 특정 장소에서만 컴퓨터를 키거나 VR을 연결하여 가상현실에 접속하는 것이 아닌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언제나 어디서나 가장 세계와 현실 세계를 넘나들 수 있는 메타버스가 활성화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따르면 예전에 우리가 핸드폰이나 인터넷을 보급되던 시기와 다르게 메타버스를 통해 더 많은 변화와 더 큰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번씩 관심을 가져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으며 변화하는 세상을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될 시기인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가 모르는 새로운 정보들과 개념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래의 디파이 관련 내용도 한번 읽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관련 내용이 설명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금일 내용 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