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금융공모주 청약 준비 - 무조건 알아야 되는 3가지 필수 사항

공모주 청약 준비 – 무조건 알아야 되는 3가지 필수 사항

2022년 1월 LG앤솔 이라 불리는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로인하여 공모주 청약에 대한 관심과 함께 많은 분들이 앞으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공모주 청약 준비 무조건 알아야될 3가지 내용에 대하여 함께 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어떻게?? – 진행절차 바로알기

공모주 진행절차

공모주를 단순히 청약되어 되파는 이른바 단기 수익의 목적으로 보시는 분들외에도 공모주는 알고보면 재미 있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공모주 청약 준비를 위하여 공모주 청약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아래의 공모주 청약 절차를 우선 숙지한다면 공모주를 청약하는 부분에 있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1. 기업공개를 통한 공모주 알림

어느 기업 하나 빠지지 않고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려고 한다면 바로 [기업공개]를 진행하여야 우리나라에서 운영하는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할수 있습니다. 

영어 약자로는 Initial Coin Offering로 되어 있는데 흔히 부르는 명칭으로는 ICO라고 부릅니다. 해당 영어가 의미하는 이야기는 동일하게 기업공개 부분이며, 모든 기업이 공모주 청약의 첫단계인 ICO를 진행하여야만 공모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ICO 즉 기업공개를 통하여 공모주로 상장하려는 회사의 재무정보를 투자를 받으 사람들에게 공개하게 되며, 이를통하여 투자자분들이 회사의 재무상태등을 보고 투자판단을 하는데 이용이 됩니다.

바로 첫번째 기업공개가 우선된다는점 기억해 주시면 됩니다.

2. 기업의 평가가 진행된다.

ICO 기업공개만으로는 어떤 기업이든 공모주로서의 첫발을 내딛을수 있기 때문에 이를 악용한 사례나 사기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업의 평가가 진행됩니다.

이를 상장 적격심사라고 하는데요, 이 심사를 받고 공모주로 등록이 가능한 상태가 되어야 본격적으로 공모주 청약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공모가가 정해진다

기업공개에 이어 기업의 평가인 상장 적격심사가 무난히 통과하게 되면 이제 비로고 공모주 청약을 위한 공모가를 산정할수 있게 됩니다,

공모가를 산정하는 방법까지 설명을 하면 다소 복잡한 설명이 될 수 있어, 기업공개 – 평가 – 이후에 공모가를 산정한다는 정도로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3가지의 단계가 모두 진행이되고나면 이제 공모주 청약이 진행될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공모주 청약 준비 어떻게 해야 되나요?

기업의 입장에서 공모주가 청약되는 과정을 이해하였으니, 이제 공모주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최근 이슈가 되었던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이라고 이해하여 주시면 좋을것 같은데요 단계단계 하나씩 살펴보시고 그대로 진행을 하시면 보다 쉽게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수 있으실 겁니다.

공모주 청약 준비

첫번째 – 공모주 청약 정보 확인(일정, 업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떤기업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일정으로 진행되는지 파악해 보는게 먼저 인데요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별도의 사이트들이 많이 있으며, 본인이 공모주 청약의 일정을 파악하기에 좋은 정보 제공 루트를 마련해 놓으면 알람을 통하여 정보 공유를 받을수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다음의 사이트와 공모주 전문 채널을 공유 드립니다.

카카오톡으로 운영되는 전문정보 채널은 일정 및 관련 정보들을 지속해서 카카오톡 채널로 받을수 있으니 좋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3개의 사이트의 내용과 일정 공유는 유사하게 진행이 되고 있는데 처음 보시는 분들이라면 IPO스탁이나, 38커뮤니티가 보기 편할것 같아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공모주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 받으신 다음에는 공모주 청약 준비를 해야 합니다.

두번째 – 증권사 계좌 개설 진행

이부분은 공모주 청약 준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반드시 청약을 위해서 필요한 사항입니다.

모든 청약은 증권사에서 진행되는데 각각의 공모주마다 시행하는 주관사가 다릅니다. 공모주를 전문적으로 투자해 볼 분들이라면 아마도, 많은 계좌를 만드셔야 할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핸드폰과 본인인증을 위한 신분증 그리고 계좌 인증 이 3가지만 있으면 비대면으로 계좌를 쉽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비대면으로 여러 계좌를 미리 만들어 두시는것이 공모주 청약 준비에 좋습니다.

증권사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을수 있으나, 그 방법은 유사하여 아래의 대신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을 참고해 주신다면 다른계좌 생성에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좌까지 만들었으면 공모주 청약일정에 맞추어 청약을진행하면 되는데 아래의 방법을 통하여 진행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 청약증거금 입금을 통한 공모주 청약 진행

청약증거금이 무엇이고, 청약증거금이 어떤 역할을 하는건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금액을 넣어야 내가 얼마의 주식을 청약받는지도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면 약간 보증금 개념으로 이해를 해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금액에 대한 제한은 없이 많이 보증금을 걸어놓는 분들이 많은 주식을 배정 받을 확률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모가가 정해져 있다면 청약 증거금은 그 공모가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청약증거금으로 입금을 하면 되는데요 최근 LG엔솔의 예를 들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LG엔솔의 공모가는 30만원이었습니다. 그러니 이 금액의 50% 15만원이 1주에 대한 청약 증거금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10주를 신청하게 되었다면 15만원의 10주 가격인 150만원을 넣어 놓고 청약을 기다리면 되는것이고 20주를 신청하겠다면 20주 가격인 300만원을 입금해 놓으면 자동으로 청약이 진행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을 하였다면 공모주 청약 준비가 모두 완료된 상태 이고, 공모주의 배정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청약을 진행하면 배정주수는 점점 줄어들게 되고 심지어는 배정 받을 확률까지 낮아지게 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이 능사는 아니다 – 주의할점

공모주 청약은 아무래도 청약이라는 장점때문에 초반에 무조건 수익이 있을것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히기 쉽습니다.

그러나, 공모주 청약을 한 모든 종목들이 상을 가고, 이어서 따상 따상상을 가는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이점도 꼭 유의하여야 합니다.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상장당일의 수익률에대하여 최근 5년간의 데이터 분석결과 약 8%정도의 종목만이 따상을 기록하였고, 20%정도의 종목은 공모가 보다 낮은 금액으로 시초가가 진행되었다는 부분이 말해 주듯이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아무쪼록 공모주 청약 준비 과정에 있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지속적으로 관련 내용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이글을 보는 모든분들의 따상상을 위하여

1 COMMENT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