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지원제도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대상 및 신청방법 (2022)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대상 및 신청방법 (2022)

퇴직후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금액이 많아진 건강보험료.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통하여 절반으로 줄이는 방법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퇴사이후 건강보험료

퇴직을 하고 나서 반갑지 않은 소식 중에 하나가 건강보험공단에서 날아온 우편물입니다. 

이는 직장을 이제 그만뒀으니 건강보험이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된다는 내용의 우편물로서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을 하게 되면 상당히 큰 폭으로 보험료가 올라갈 수밖에없는 안타까운 내용을 전달받게 됩니다. 

퇴직으로도 우울한데 건강보험료까지 올라간다면 너무 씁쓸할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부담을 줄여줄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 입니다. 오늘은 이제도에 대하여 알아보고 대상자 그리고 신청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 무엇인가요?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직장가입자가 지역 가입자로 전환이 됐을 때는 보험료가 크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는 지역가입자로 변경될 때 최대 36개월 동안 이전 직장에 다닐 때 내던 건강보험료 수준의 보험료만 낼 수 있는 제도라고 볼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 VS 임의계속가입 차이 확인필요

퇴직그리고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전환된 이후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에 대하여 아무것도 알고 있는 정보가 없다면 우선 다음의 건강보험공단에 문의를 하셔도 되고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찾아가셔서 지역 건강보험료와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후 이용했을 때 보험료 차이가 얼마인지 상세하게 한 번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은 소득과 재산 자동차 점수에 따라서 부과가 됩니다. 요소별로 상당히 복잡한 방법을 통해서 보험료 단가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소득  재산 자동차 이런 여러 가지 항목별로 점수를 매기고 이런 점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가 있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는 확인된 자신의 총 점수에 매년 12월에 정해지는 다음 연도 보험금 단가가 곱해져서 내가 내야 되는 건강보험료 단가가 결정이 됩니다.

조금 복잡하니 다음의 공유드리는 2022년 단가에 대한 부분의 설명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의 표에서 확인해 보았듯이 2022년도의 단가는 205.3원입니다. 조금 인상이 되었네요^^;;

소득 재산 자동차 점수의 합산 점수에 단가를 곲하게 되면 본인의 건강보험료가 책정이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점수를 산정하는 방식은 매우 복잡하니 생략을 하도록 하고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위한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 재산 자동차 점수의 합산 점수가 900점이 나왔다고 하면 이분의 경우 900 X 205.3원의 금액인 184,770원이 본인께서 내야될 건강보험료 금액인것입니다. 개인마다 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책정도 다르다는것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참 복잡합니다. 이런것들을 모두 제외하고, 가장 쉽게 차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퇴직하게 직전 급여 명세서에 나온 건강보험료와 지역 가입자로 전환 된 후 첫 달 고지서에 나온 금액을 비교해 보고 결정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대부분 직장에서 내던 금액이 적을것 입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준비물 확인

건강보험임의계속가입 신청 하는쪽으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신청전 준비물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위한 준비물은 특별히 어려운것이 없습니다.

우선 본인임을 확인할수 있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신청을 하려면 신청양식이 있어야 합니다. 다음의 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으니 다운로드하여 준비해 주세요 

준비물이 준비가 되었다면 거주하고 계신 주소지의 건강보험공단 지부를 찾아가시면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2018년 7월 1일 이후에 퇴직한 사람들에게만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가 적용이 되고 지역 가입자가 된 이후 최초로 받은 지역 보험료 고지서에 납부 기한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신청에 앞서 전에 다니던 회사로 부터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웬만하면 이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가 잘되어 있겠지만 안되어 있다면 전 회사에 전화를 하여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를 등록해 달라고 요청을 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방법

신청을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본인을 증명할수 있는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여도 되고, 팩스 아니면 우편으로도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소득이나 재산 자동차 점수에 따라서 보험료가 많이 달라질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여러분의 주소지에서 가장 가까운 지사나 지부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신 이후에 신청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마치며

지금까지 퇴직이후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전환된 이후에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할수 있는 제도와 보험료 산정 신청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찾아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직장에서 납부 하시던 금액 보다는 지역가입자로 전환된 이후에 납입하는 건강보험료가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해소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최대 36개월까지 건강 보험료 납부를 절약할 수 있으니 하지 않은 이유는 없을 것 같고 조건이 되시고 기회가 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어서 건강보험에 따른 2022년도 건강보험 대상자에 해당이 되시는지도 꼭 확인해 보시고 관련 내용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