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지원제도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5가지 방법 - 아직도 건보료 내고 있다구요?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5가지 방법 – 아직도 건보료 내고 있다구요?

퇴직이나 퇴사후 건강보험료 납부가 지역가입자로 바뀐분들에게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5가지 방법을 다음의 내용으로 공유 드립니다.

건강보험 제도 먼저 확인

현재 우리나라의  건강보험 제도는 두 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존재할것입니다.  건강보험에 가입한 사람과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

여기서 건강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다시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눌 수가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을 피부양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음의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건강보험제도의 의의 및 특성에 대하여 한번 읽어 보시는것도 전체적인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에 걱정이신 분들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방법

직장가입자의 경우는 월급에서 원천 징수를 하고 또한 회사에서 건강보혐료의 절반을 부담해주기 때문에 건강보험료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거나 의례적으로 세금처럼 나간것 같은 느낌으로 접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피부양자로 등록되신 분들은 자녀의 직장 건강보험에 등재되어 있으므로 매달 건강보험료를 내지 않아 피부양자 분들 역시 건강보험료에 대한 체감이 많이 없으실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건강보험료 폭탄을 걱정해야 하는 분들은 건보료의 10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지역 가입자 분들일거라 생각이 듭니다. 

현재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계신다면 이제부터 설명드릴 아래의 내용이 지역가입자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5가지 방법

지역가입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건강보험료 폭탄을 피하는 방법 5가지를 다음과 같이 공유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임의계속가입 신청

퇴직을 해서 직장가입자로 변경한 이후에 건강보험료를 내고 계신다면 임의계속가입이라는 신청을 통해서 건강보험료 폭탄을 피할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해결책은 아니라 그래도 36개월까지 이전에 납부 하시던 본인 부담금 수준으로 납부가 가능하니  일시적으로는 건강보험료 폭탄을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임의계속가입신청 관련 정보는 다음의 내용에서 아주 자세하게 다루어 놓았으니 꼭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은 퇴사 전 18개월 내에 12개월 이상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하셨어야 하고 신청 기한은 퇴사 후 처음받은 지역건강보험료 고지서에 명기된 납부기한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면 임의 계속 가입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공단을 직접 방문하시거나 우편 전화 팩스 모두 가능합니다.

▶ 재취업을 통한 직장가입자 전환

현재 이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이미 직장가입자로서의 건강보험료 납부 경험이 있기 때문에 회사와 반반씩 부담하고 또한 소득에만 건보료를 부과함으로 건강보험료 납부에 있어 지역 가입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것을 아실겁니다.

월급이 많지 않더라도, 스트레스 받지 않는 선에서의 재취업도 고려해 보신느것이 좋습니다. 

재취업 후 1년 정도 있다가 퇴사를 하더라도 다시 임의계속 가입을 신청할수 있기때문에 또다시 36개월간 직장가입자 수준의 건보료를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 자녀의 피부양자 등록

위의 두가지 방법이 모두 어려워졌을때 직장에 다니는 자녀의 피부양자로 등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부양자로 등록되지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가족구성원 소득 재산과 관련된 기준들이 있으며 다음의 내용에 정리가 잘되어 있으니 공유드린 내용을 참고해 보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수 있을것입니다.

내용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직장 가입자의 배우자 직계 존속 직계비속 및 그 배우자 대상
  • 소득 요건은 연소득 3천400만 원을 초과하면 안 되고 사업소득이 1원이라도 있으면 안됨 (프리랜서와 같이 사업자가 없을 경우 사업소득 500만 원 이하까지는 피부양자가 가능)
  • 재산 요건은 재산세 과표 9억 원을 초과하면 안 되고 재산세 과표가 5억 4천만 원에서 9억 원 사이인 경우 연 소득이 1천만 원을 초과해도 안됨

피부양자 자격 요건이 까다롭기는 하지만 건강보험료를 단 1원도 내지 않을수 있는 좋은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방법이기때문에 자격조건을 잘 확인하여 반드시 신청하시는 쪽으로 검토를 해봐야 합니다.

▶ 금융재산의 연금소득 비율 증가

금융재산 연금소득의 비중을 높이는 방법으로 지역 건강보험료 산정시 금융재산은 건강보험료 부과 대상에 포함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공적연금은 소득의 30%만 건보료 부과 대상이고 사적 연금은 건보료 부과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금융재산과 연금소득은 지역 건강보험료 산정에는 매우 유리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초연금을 생각한다면 정반대의 결과가 나올수 있기 때문에 신중이 접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초연금 계산 시 금융재산은 기본 공제가 2천만 원밖에 되지 않아서 일반 재산에 비해 불리하고 연금소득은 기본공제 자체가 없으므로 기초연금에 가장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건강보험료와 기초연금 두가지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판단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 차량 구입의 고려

차량은 이동수단으로서 정말 필요한 부분인데 또 이렇게 재산으로 잡히는 경우에는 약간의 짐처럼 될 경우가 있습니다. 

  • 구입한 지 9년 미만의 자동차
  • 시가 4천만 원 이상의 자동차
  • 생계형 자동차가 아닌 경우 
  • 배기량 1600cc 초과 자동차의 

위의 4가지에 포함이 되는 경우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시에 재산 조건에 포함됩니다. 자동차를 보유하거나 구입할때에도 신중이 판단한다면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방법의 하나로 이용이 가능할것이라 생각합니다.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방법 마치며

오늘은 직장 건강보험료 납부가 종료되어 지역 건강보험료 납부로 변경되면서 발생되는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렸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제도를 위한 제도가 참 많은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잘 찾아보면 그런 제도를 잘 피해 갈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것이 건강보험료 폭탄 피하는 방법을 공유 드리며 느끼게 된 부분입니다.

모르고 긴세월동안 아낄수 있는 금액을 아끼지 못하는거 보다 지금이라도 아끼는 방법을 알았다면 실천을 해보면 될것 같습니다.

꼭 실천하고 적용해 보시기를 바라며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3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