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지원제도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방법과 주요 내용 - 서울시 울산시 강원시 (2 ~ 6개월)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방법과 주요 내용 – 서울시 울산시 강원시 (2 ~ 6개월)

보건복지부의 정책발표에 따라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이 진행이 되는것으로 최종 발표가 공지되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진행할수 있는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방법과 함께 관련 주요 내용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맞벌이 한부모 가정이 늘어난다

최근 점점 어려워 지고 있는 경제생활과 함께 지속적으로 오르는 물가 등으로 인하여 가족의 생활을 영위하기위한 맞벌이 가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개인의 삶이 중시되고 있는 만큼 결혼후에 이혼을 하게 되어 한부모 가정으로 살아가는 가구들도 더러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런 가정에서 일과 육아를 병행하느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고 이에 따른 가사의 소홀함 그리고 가정의 소홀함이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도입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

바로 이런 어려움을 알고 실질적인 어려움의 해소를 위하여 나라에서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이라는 제도를 운영 도입하려 하며 서울시특별시, 울산광역시, 강원도 동해시에 한하여 시범사업을 적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로, 맞벌이 한부모 가정등의 가사부담을 완화시켜 주는 목적이 있으며 청소, 세탁, 정리정돈 등의 가사지원을 통하여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 대상자 확인

먼저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은 3개의 도시가 선정이 되었고, 서울시, 울산시, 강원도 동해시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각각의 지역별로 대상자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시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 대상자

서울시에는 독특하게 출산을 앞둔 임산부에게만 대상 지원을 하도록 결정하였습니다.

여기에 소득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150%이하로  2인 가구 기준 4,890,000원, 3인 가구 기준 6,292,000원의 소득이신분들만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 울산시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 대상자

울산시는 만18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구나, 한부모 가구를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이와 함께 임산부와 출산한지 3년이 지나지 않은 산부에게도 지원 대상자로 포함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소득기준은 없으며, 본인의 소득이 많다면 소득액에 따라 본인부담금을 차등하는 방식으로 소득기준을 적용 하였습니다.

▶ 강원도 동해시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 대상자

강원도 동해시에는 심플하게 만18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구나, 한부모 가구만을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소득수준에 따른 부분도 울산시와 마찬가지로 본인 소득에 비례하여 본인부담금이 차등 되게 대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위의 내용들로 각각의 시별로 대상인원을 확인할수 있었으며, 서울만 지원기간이 2개월인점을 제외하면 울산시, 강원도 동해시의 지원기간은 6개월동안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이 진행이 됩니다.

이어서 어떤 서비스들을 받을수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사지원서비스 지원 내용 확인

기본적인 틀에서 지원 내용으로는 주1회 4시간동안 방문하여 청소 세탁 정리정돈 취사와 관련된 지원을 진행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청소: 이용자가 거주하는 장소(방, 거실) 및 주방, 화장실 청소, 설거지
  • 세탁: 세탁 및 세탁물 수거, 다림질
  • 정리정돈: 쓰레기 배출, 내부 정리, 옷장, 서랍장, 책장 등
  • 취사 서비스: 식재료 준비, 밥 짓기, 국・반찬하기, 설거지(장보기 제외)

가사지원서비스와 관련하여 아이를 돌보는 행위나, 반려동물의 관리 그리고 새로운 집의 입주청소는 해당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지불 비용 확인

이부분은 서울시와 울산시 강원도 동해시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시의 경우 위에서 설명드린것과 대상자가 되었다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은 월 2만4000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그 이외 가정은 월 4만8000원을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비용으로 지불하면 됩니다.

울산시 강원도 동해시의 경우 소득에 따라 지불 비용이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되어있는데요? 3인가족의 기준으로 월소득에 따른 지불 비용이 다음과 같음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 월소득 503만원 이하 48,000원
  • 월소득 587만원 이하 72,000원
  • 월소득 671만 원 이하 96,000원
  • 월소득 755만 원 이하 120,000원
  • 월소득 755만 원 초과 144,000원

울산시 강원도 동해시 역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시면 월 24,000원만 지불을 하시면 됩니다.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방법

현재까지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방법은 해당 관할 소재지 시,군,구청에서 진행이 가능한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신청 절차에대하여 구체적으로 공지가 되고 있지 않으며 온라인신청이 되지 않는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가장 확실한 신청방법은 각 시군구청에 직접 방문하는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니 신청관련 내용은 각 시군구청에 문의후에 진행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관련 내용 마치며

지금까지 한부모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정부에서 시범사업을 진행중인 가사지원서비스 시범사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과 가정의 양립이 잘되지 않았던 가족분들에게 매주 4시간의 소중한 가정의 정리 기회를 잘 활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더욱 상세한 정보는 보건복지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