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자급제폰 꿀팁핸드폰 위약금 할인반환금 뜻 차이점 쉽고 자세히 알아보기 (2022)

핸드폰 위약금 할인반환금 뜻 차이점 쉽고 자세히 알아보기 (2022)

핸드폰을 이용함에 있어 자주 듣는 용어들중 하나인 핸드폰 해지시의 위약금 할인반환금 뜻과 함께 차이점 등을 조금더 쉽게 이해할수 있는 자료 입니다. 

핸드폰의 구매 방법 2가지

핸드폰은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가격으로 출시되는데 그 가격들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큰돈을 한번에 주고 핸드폰을 구매하기란 여간 쉽지가 않습니다. 

핸드폰을 구매하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방법으로는 자급제 폰을 구매 하는 방법으로 측정된 가격에 따라 핸드폰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 하는 방법으로 이런방식으로 구매하였을경우에는 약정의 귀속이라던지 특정요금제를 써야 하는지의 제약이 붙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한 가지 방법은 통신사의 약정이나, 공시지원금 선택약정의 할인을 받으면서 핸드폰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갤럭시 S22 특가 판매, Z플립 14만원에 구매 등의 원래이 기기값 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이런 약정이나 특정조건을 걸고 판매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다만 해당 방법으로 구매를 하게 되면은 어떤 약정기간 이라든지 특정 요금제를 사용해야 되는 제약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 약정 위반시 위약금, 할인반환금 발생

이렇게 핸드폰 약정과 함께 요금제에 사용등 조건을 걸고 가입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기간을 만족하지 않았을 경우에 위약금이 발생될 수 있고 또 할인반환금 등의 발생이 가능합니다.

약정이 위반되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겠지만 알뜰폰 통신사로의 이동등 저렴한 요금제로의 변경등으로 이동하고 계신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심지어 알뜰폰 에서도 해지 위약금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초반에 직원을 해 주는 대신에 어떤 기간 동안 사용에 대한 약속을 진행함으로서 그 기간을 사용하지 않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때의 정해 놓은 위약금 할인반환금 등을 지불한단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 햇갈리는 말이기는 한데요 위약금과 할인반환금이 각각 어떻게 다른지 오늘 알아보려고 합니다. 각각의 뜻과 함께 차이점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약금 뜻 정의

먼저 핸드폰 위약금의 뜻과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약금이라는 말은 핸드폰을 초기에 개통하였을때 단말기에 대한 공시지원금으로 지원을 받은경우에 생기는 조약이라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예를들어 100만원짜리 기계를 단말기 공시지원금으로 40만원 할인을 받고 60만원에 대한 기기값만 지불한 상태로 2년이라는 기간을 약정을 걸게 되었습니다. 

2년이라는 기간을 사용하지 않고 1년만에 내가 다른 통신사로 옮기거나 새로운 기기를 구매하게 되었을경우 이 2년이라는 기간을 모두 채우지 않았기 때문에 단말기 공시지원금에 대한 위약금이 발생되게 되는것 입니다. 

기기값에 할인을 받는 조건으로 약속된 요금제 또는 약속된 기간 동안 통신사의 이용을 지속하겠다는 부분을을 지키지 않았을때 발생되는 것이라고 정의할수 있습니다. 

할인반환금 뜻 정의

위약금에 이어서 할인반환금의 뜻과 정의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을 새로 구매함에 있어, 지원을 단말기 공시지원금으로 받는것이 아니라 선택약정이라는 요금제 할인으로 받은이후에 약속된 기간을 채우지 않고 해지 하였을때 발생하는 부분으로 설명을 할수가 있습니다. 

선택약정을 짧게 설명드리면, 약정을 약속한 기간동안 25%의 요금할인을 받는것 으로서 1년약정 2년약정등의 기간동안 할인이 지속됩니다. 단말기 공시지원금이 적을때 할인받는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을 구매할때 60,000원짜리 요금제로 개통을 하였고, 선택약정이라는 제도로 2년이라는 기간동안 할인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매월 60,000원의 25%인 15,000원을 할인을 받게 됩니다. 2년이라는 기간중 1년동안인 12번의 할인을 받은경우 180,000원의 할인금액이 발생합니다. 

이를 2년까지 잘 쓰지 않고 1년만에 해지를 하게 되면 중간에 약속을 어기게 되는것이기때문에 그동안 할인을 받은 부분에 대하여 할인반환금을 지불해야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계산하는 방식은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별도로 다루어보도록 하겠으며 해당내용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만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핸드폰 위약금 할인반환금 차이

위약금 할인반환금 이미지

아주 간단하고 심플하게 정리를 하면서 쉽게 핸드폰 위약금 할인반환금 차이점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약금 이건 할인반환금이건 우선 동일하게 할인을 받지만 할인 형태가 다릅니다. 

위약금 할인반환금 모두 핸드폰 구매시 사용하기로 한 약정기간을 채우지 않았을때 발생을 하는것도 동일합니다. 

다만 위약금은 단말기 공시지원금의 할인을 받았을때 발생하는것 , 그리고 할인반환금은 선택약정이라는 요금제 할인을 받았을경우에 발생되는것 이라는 차이점이 있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핸드폰의 위약금 할인반환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 보았는데요?

짧게 한 문장으로 요약을 해 보게 되면 특정한 약속을 정하고 요금 할인을 받는 부분은 동일하나 할인을 기기 값으로 받느냐 아니면 요금제로 받느냐의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약금 할인반환금은 통신사 고개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오니 각각의 통신사마다 나의 정보조회 또는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현재 시점의 위약금과 할인반환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궁금하신 내용 정리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의 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60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