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생활쿠바드 증후군 입덧 증후군 원인 증상 해소방법 3가지

쿠바드 증후군 입덧 증후군 원인 증상 해소방법 3가지

아내가 임신을 했는데 남편이 입덧을 하는 것을 쿠바드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일명 입덧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요 원인 증상 해소방법까지 아래에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바드 증후군 무엇인가?

쿠바드 증후군 무엇인가

먼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입덧 증후군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바드라는 말은 알을 낳다라는 뜻의 프랑스어에서 유래했으며 영국의 정신분석학자인 트리도우언이 사용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부부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가지면 아내가 임신을하게 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입덧과 함께 요통 체중증가 속 메스꺼움 등의 신체적 변화를 느끼게 됩니다

쿠바드 증후군은 위의 아내가 겪는 증상을 내와 똑같이 겪는 현상이라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주 부르는 다른 말로는 환상임신 혹은 동정임신이라고도 합니다. 

쿠바드 증후군 원인은??

입덧 증후군의 완벽한 원인을 밝히는것은 사실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여러가지 이유를 추정할수는 있습니다. 

먼저 가부장적인 문화가 강한 사회보다는 남녀가 평등한 사회에서 더 많이 발견되는 현상으로서  아빠 엄마가 평등한 지위 엄마의 양육권을 독점하려는 아빠의 의도가 극단적으로 반영돼서 나타난 심리적인 원인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조금더 쉽게 이야기를 해보면 남편이 아내 혹은 아내 혈족의 울타리 안에서 아내 뱃 속에 있는 아이의 아버지가 자신임을 주위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드러나는 심리적인 현상이라고 볼수 이야기 해볼수 있겠습니다. 

아내가 임신으로 인한 증상을 보이는것 조차도 약간은 시셈(?)을 하는 정도로 이해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쿠바드 증후군의 증상 및 특징

입덧 증후군이 발생되는 경우 심한경우에는 병원까지 찾아가서 진료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체적인부분으로 이런 쿠바드 증후군이 남성들에게 에스트로젠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아내처럼 여성 호르몬이 올라가면서 입덧을 하거나 성욕이 제한되거나 배가 나오거나 하는 현상을 신체적으로 겪는경우도 있습니다. 

영국의 브레넌 박사가 연구를 통해서 증상에 대한 몇가지 사실을 확인한 내용이 있습니다. 

임신한 아내를 둔 남성 약 300여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3가지의 특징을 발견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1. 임신 3개월에 쿠바드 증후군이 가장 심각하며 점차 약해지다가 임신 말기가 되면 다시 심해지는 특징이 나타났다.

2. 쿠바드 증후군을 겪은 남성들은 양육과 젖샘을 자극하는 프로락틴의 수치가 높아지고

성욕을 자극하는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급격히 떨어졌다.

3. 예비 아빠들은 복통 구토 체중 증가 허리 통증의 심리적 신체적인 변화를 경험했다.

약간의 과장된 표현일수도 있으나 아주 일부의 경우의 남편에게는 출산 때까지 쿠바드 증후군이 계속되기도 했으며 아주 극소수의 남성은 아내가 진통이 시작됨과 동시에 자신의 진통이 느껴졌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쿠바드 증후군 해소방법

본인은 원하지 않고 의식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래도 쿠바드 증후군을 겪는 분들이 있다면 아마 이 증상에 대하여 해결하고 싶은 욕망이 클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쿠바드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입덧에 좋은 음식을 먹고 특히 본인이 먹고싶은 음식을 먹어야 잘 극복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심리적인 부분이 많이 반영된것으로 본인이 먹고 싶다라고 생각되는것이 우리몸에서 심리적으로 먹어도 괜찮다라는 반응을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먹고싶은 음식을 잘먹고 휴식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심리적인 측면에서 안정이 될수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행동들로  쿠바드 증후군이 완화 될수가 있다고 합니다.

속이 메쓰껍꺼나 입덧이 있을데 다음의 밴드를 붙이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입덧이 심할때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이용을 하지 않은 분들은 고려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의 증상보다 심한경우 물도 마실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계시다면 탈수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가보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심리적인 측면에서 불안증세가 심해지면 더욱 안좋아질수 있으니 부부간의 깊은 대화를 나누는 방법과 함께 함께 할수 있는 가벼운 운동등으로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쿠바드 증후군 마치며

지금까지 쿠바드 라는 용어와 관련되어 남편들이 갖는 증상과 원인 그리고 해결할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편분들이 입덧을 해서 걱정되시는분들고 있으시겠지만 임신을 하고 아이를 가지면 내가 아빠가 된다라는 책임감으로부터 나오는 극단적 현상일 뿐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아이를 출산하게 되면 육아휴직을 쓰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변경된 다음의 제도 정보도 함께 준비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도음이 많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라며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587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