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핸드폰 꿀팁위약금 승계를 통하여 위약금 없이 핸드폰 바꾸는 방법 2가지(공시,선약)

위약금 승계를 통하여 위약금 없이 핸드폰 바꾸는 방법 2가지(공시,선약)

핸드폰을 약정기간내에 급하게 변경해야 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위약금 승계를 통하여 위약금을 지불하지 않고 핸드폰을 변경할수 있으니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년약정 위약금 발생

보통의 경우라면 핸드폰을 구매할때 지원금을 받고 개통을 진행하기 때문에 2년 약정이라는 의무적으로 핸드폰을 사용해야 되는 기간을 설정하고 지원금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한 지 2년이 안 된 핸드폰이 고장이 나거나 분실등의 사유로 핸드폰 교체를 해야 할경우 약정을 채우지 못한 부분에 대한 위약금이 발생이 됩니다. 

공시지원이냐 선택약정이냐에 따라 정확한 표현으로는 공시지원반환금 또는 선택약정할인반환금이라는 용어로의 위약금이 발생되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위약금을 지불하고 번호이동을 하여 통신사를 옮기거나 하는경우가 많은데 위약금을 내지 않고 새로운 핸드폰으로 바꿀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약금 승계 제도를 통한 변경

많은 분들께서 해당 제도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가지 예시로는  위약금이 있어도 위약금을 대신 내 준다고 해주는 핸드폰 판매점 들이 예시가 될수 있는데요? 위약금 승계 제도라는것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위약금을 내주는것처럼 포장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실 이는 누구나 적용될수 있는 제도로 특정 조건에 만족이 된다면 위약금 승계를 통한 위약금 없이 새로운 핸드폰 변경을 할수 있는 제도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약금 승계 제도에 대하여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약금 승계 제도 확인

기본적으로 위약금을 승계하는 경우 기기변경으로만 가입시에 적용이 되는 부분으로서 위약금 유예라고도 많이 불리우는 위약금 승계제도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볼텐데요? 

우리가 공시지원금으로 약정이 가입되어 있는지, 또는 선택약정할인제도로 약정이 가입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 부분으로 각각 살펴봐야 할것 같습니다. 

⭕ 공시지원 약정으로 가입시

공시지원 약정으로 가입을 했다면 공시지원반환금이라는 위약금이 생기게 됩니다. 

이 부분은 개통 후 19개월부터 기기 변경 시 변경된 휴대폰에 대한 공시지원 반환금 위약금 약정 유예가 가능하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내가 24개월 약정이 걸려 있는 상태인데 18개월이 지났다면 19개월째부터는 위약금을 다음핸드폰으로 유예를 시키고 기기변경을 진행할수가 있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 선택약정으로 가입시

핸드폰 약정을 할때 선택약정으로 가입을 하였다면 다행이도 공시 지원 반환금에 비하여  조금더 유하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선택약정으로 가입을 했다면  특별한 기간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 기존 핸드폰의 위약금 유예를 통하여 그대로 위약금 기간이 늘어난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24개월중 12개월만 사용한 상태라는 예시를 들어보면 새로운기기의 약정기간 + 기존 핸드폰 위약금 승계에 따른 남은기간인 12개월이 추가적으로 위약기간에 대한 부분으로 적용된다고 볼수가 있겠네요

 

남은 약정기간 정확히 확인해야

밀회 설명을 제대로 약정이 남았어도 위약금 유예라는 부분을 통해서 위약금 없이 핸드폰을 변경할수 있다는 내용을 알게 되었는데요

선택약정의 경우는 남은 약정기간을 크게 체크할 부분은 없지만 공시지원금을 받고 가입한 분들이라면 남은 약정기간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위약금 약정기간의 확인은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고객센터의 상담사 연결을 통한 문의(대부분 114 누르면 고객센터로 연결됨) 
  • 각각의 통신사 어플을 통하여 위약금 및 남은기간 조회 가능

본인의 남은 약정기간이 공시지원금 기준으로 6개월 미만이면 위약금 유예를 통하여 위약금 없이 핸드폰 기기변경을 진행할수 있으니 남은 약정기간 정확히 확인해보는것이 중요한점 꼭 기억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약금 승계시 주의사항

위약금 승계를 통하여 위약금 없이 기기변경이 가능해졌다는 쾌재를 부르면서 한가지 간과하게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약금과 할부의 경우는 별도로 아예 다른 개념으로서 위약금 승계가 된다고 기존에 남아있던 핸드폰 할부금 까지 승계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약금의 승계를 진행하는것은 위약금만 유예시키는 것으로 진행하고 남은 잔여 할부가 있다면 잔여 할부에 대한 부분을 모두 지불하신 이후에 새로운 핸드폰으로 기기변경을 진행해야 하는 점 꼭 기억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약금 승계 유예 마치며

위약금 승계

오늘의 내용을 정리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간단한 몇가지 문장으로 요약이 되네요

  • 위약금 유예 및 승계는 오직 기기 변경 시에만 가능한 부분입니다. (통신사 번호이동은 해당 없음)
  • 공시지원금으로 개통한 경우 19개월 차부터 위약금 유예 및 승계 가능
  • 선택약정의 경우 기간과 관계없이 남은 기간을 모두 유예 및 승계가 가능함

위약금 유예 제도를 통하여 합리적인 핸드폰 교체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의 내용 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587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