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생활연말정산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제출 서류 4가지 준비 방법

연말정산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제출 서류 4가지 준비 방법

연말정산을 진행 중이신 분들 중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제출 서류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이자세액 에 대한 소득공제가 가능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제출 서류 4가지 준비하는 방법 알아가세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편리하긴 합니다.

연말정산에 방법은 각각의 기업이나 회사별로 다르긴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를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항목들에 경우에는 전부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우선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클릭 한방으로 아래에 항목들을 모두 다 줘야 할 수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 엄청 편리하고 좋아졌고 매년 해오던 연말정산을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며 관련 자료들의 증빙을 한 번에 취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취급하는 항목들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전통시장사용금액,  현금영수증,  개인연금저축  연금계좌,  주택 자금 월세액,  주택마련저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벤처기업투자신탁,  소기업 공제 부담  소상공인공제 부담 ,  기부금

위의항목들을 클릭한번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조회된 금액이 맞게 들어가 있는지 확인을 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 항목

일부 증빙제출 필요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제출)

항목에 대한 취합을 진행을 했는데 증빙서류를 확인하는 것들이 있고 증빙서류가 확인되지 않아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만 확인된 내용으로 넘어가는 항목들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중 오늘 다들 내용인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부분은  별도의 서류를 제출해야 되는 것이 있습니다.  아래네 가지 서류가 바로 제출해야되는 서류 목록들 입니다.

  • 거주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 등본
  • 공제 가능한 가격 확인을 위한 공시지가 확인서
  • 계약자 및 대출계약 확인을 위한 등기부등본
  • 실제 이자가 납부 되었는 지 확인을 위한 이자상환액 납입증명서

해당 서류를 모두 제출해야 하는데 제철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연말정산에서 공제액으로 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챙겨야 되기 때문에  각각의 4가지 서류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 제출 서류 4가지 준비하기

▶ 발급전 준비물 챙기기

막상 발급을 받으려고 진행을 열심히 하던 과정 중에 미처 준비물을 준비하지 못하여 다시 실행해야 되면 심적으로 조금 힘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에 준비물은 필수적으로 준비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사전에 준비해 놓으시면 진행 중 원활하게 진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본인인증 수단 – 공동인증서 or 금융인증서
  • 발급 수단 – 프린트

서류 제출이 필수적으로 필요하신 분들은 프린트 환경이 반드시 가능한곳에서 진행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전자문서로 제출하실 분들께서는 PDF로 제출을 해주시면 됩니다. 

▶ 주민등록 등본 발급 진행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정부 24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 받을 수가 있습니다.

먼저 정부 24 사이트로 이동하여 [주민등록 등본] 검색으로  찾은 이후 [발급]을 눌러 줍니다

주민등록 등본 발급

회원 비회원 신청이 가능한데 비회원으로 발급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제공동의서 함께 비회원 신청정보를 추가적으로 입력을 해 주셔야 합니다. 

이어서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해 주시고, 수령방법을 [온라인 발급]으로 선택해주면 출력을 할 수 있게 진행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주소 및 온라인 출력

이어서 [인증진행]을 해주면 되는데,  간편인증 그리고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사용으로 인증을 해 주시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이 완료되고 이제 처리 상태에 있는 [문서 출력]을 눌러 출력을 받으시면 됩니다.

▶ 공시지가 확인서 발급진행

주민 등록 등본 발급 에이어 개별공시지가 동일한 정부 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동일하게 정부 24 사이트로 이동을 해 줍니다.

접속이 후에 검색창에 개별공시지가 또는   [공시지가]라고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신청 페이지

발급을 눌러 이제 진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청 내용에 [가격 기준년도] 와 그리고 발급받을 [주소지]를 입력해 주세요 

  • 대상토지에는 도로명주소가아닌 지번주소의 0000동 을 쓰시면 됩니다.
  • 소재지 주소에는 번지수 뒤에 나오는 숫자를 쓰시면 됩니다.(XX동 50 이면 50을 번지에 기재,  XX동 50-1 이면 50을번지에 1을 호에 기재하면 됩니다)
개별공시지가 신청 기입내용

수령 방법을 [온라인 발급 본인 출력]으로 선택하시고 민원을 신청하면 됩니다.

이어서 무료로 발급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결제]를 해 주셔야 됩니다 결제는 800원에사 900원정도가 소요됩니다.

결제 완료 이후에 [문서 발급]을 눌러서 해당 서류를 출력해 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 등기부 등본 발급진행

등기부등본의 경우 [인터넷 등기소] 라는 사이트에서 발급을 받을수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로 이동을 진행해 줍니다.

이어서 메인 화면이나 메뉴에 있는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서 발급을 진행을 하면되는데요  통합 설치 프로그램 설치 표시가 나오면 설치를 해야 합니다. (출력을 위하여)

이제 등기부 등본을 발급받을 주소를 [검색]을 통하여 찾아줍니다.

등기부 등본 발급

검색된 주소와 등기를 발급받을 주소가 맞으면 [선택]을 한 이후에 출력 시 나올 부분에 [말소사항포함 여부] 그리고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말소사항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등기부 등본의 발급의 경우에는 무료가 아닌 소액의 수수료가 발생되기 때문에 수수료를 결제해야 합니다. 결제를 진행하여 주세요

결재정보 확인

결제가 완료되었다면 바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바로 발급이 되지 않는 분들은 매뉴에서 미열람/미발급 보기를 클릭하여 발급되지 않은 문서를 확인후 [발급] 버튼을 눌러 출력을 진행하면 됩니다.

▶ 이자상환증명서 발급 진행

이부분은 실질적으로 납입된 이자를 증명하는 서류를 발급하는 부분입니다. 우선 각각의 은행별로 이자상증명서 발급 방법이 상이할수는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발급받을수 있는 방법은 [고객센터]를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경로를 잘 알려줍니다.

은행마다 예시가 다르겠으나 한가지의 예시로 하나은행 대출 이자 납입 증명서 발급 방법을 예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하나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본인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니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다음 홈페이지 화면또는 매뉴중 [대출]부분을 클릭하여 이동해 주세요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대출조회

이동후 나오는 좌측의 매뉴중 대출거래내역조회(이자상환내역서) 를 조회한 이후에  [계좌번호] – [실행번호] 실행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조회기간]을 입력하여 조회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증명 조회

이렇게 확인한 결과를 PDF로 저장 하거나 출력하여 제출할수 있습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제출 서류 준비 마치며

지금까지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제출 서류와 관련하여 준비해야될 서류들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용어는 어렵지만 실제로 이력이 존재한다면 본인인증과 약간의 발급 비용을 통하여 하나씩 준비가 가능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연말정산에서 큰 혜택을 받을수 있는 부분으로, 제출서류 발급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3의 월급 연말정산 응원합니다.

1 COMMENT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