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0월 6, 2022
Home금융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 꼭 알아야할 내용 3가지+

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 꼭 알아야할 내용 3가지+

보험은 갑작스럽게 발생된 좋지 않은 일들에 대하여 보장을 받을수 있는 대비책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실손(실비) 보험의 청구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받았던 실손(실비) 보험도 상당히 긴 기간 동안 청구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손보험 실비보험 무엇인가요?

실손(실비) 보험 청구

먼저 실손보험과 실비보험은 두가지다 같은 말입니다. 전체적인 의미로는 병원에서 치료한 비용에 대한 부분을 보험사에서 보장해준다는 의미 입니다.

우선 병원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비용발생이 되며 그 내용에 따라 급여 / 비급여로 구분이 되게 됩니다.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가 됩니다.

  • 병원비 급여 : ①공단부담(의료보험 적용) + ②본인 부담(환자가 지불)
  • 병원비 비금여 : ③본인부담 (환자가 지불)

급여의 경우 일정부분은 의료보험 적용이 되어 본인부담금이 적습니다. 그러나 비급여 부분에서는 의료보험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되는 비용이 많습니다.

바로 실손보험, 실비보험은 위의 내요에서 ①공단부담(의료보험 적용)을 제외한 급여/비급여 의료비의 본인부담 항목을 보험료로 청구할수 있는 것이라고 이해를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실손(실비)보험 관련 가입이 안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비교를 통한 가입을 추천 드리오니 아래의 사이트에서 비교진행을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진짜 중요한 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의 내용이 궁금해 지는데요 이어서 관련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 확인하기

보험을 들어준 분들이라면 굉장히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분야 입니다.실손(실비) 보험 청구 소멸기간은 언제일까?? 또는 실손(실비) 보험은 언제까지 청구할수 있을까? 정말 궁금합니다

▶ 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 (소멸기간)

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 3년

우선 정답을 먼저 말씀을 드리면  보험금의 청구 기간은 정확하게 3년의 기간동안 가능합니다. 

역사를 조금 살펴보게되면 2015년 까지는 기존의 실손(실비) 보험 청구 소멸기간이 2년이었으나 그해 3월을 기점으로 3년으로 변경이 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의료비가 발생된 시점으로부터 3년간 가능하오니 1년전 2녀전 발생된 의료비용이라도 지금 청구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확인하여 청구를 진행하여도 괜찮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은 이런데 지금 글을 찾아보시는 분들중 3년이 지나서 청구를 해야 되는데 도저히 답이 없으신 분들이 계실수도 있습니다. 

▶ 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이 지나 청구할때

3년까지는 규정상 실손(실비) 보험 청구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해주지 않을 이유도 없구요. 그러나 3년이 지났을때에는 청구하기가 조금 까다로울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안 되지만 일단은 청구를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담당자에 따라서 접수를 해줄 수도 있고 안 해 줄 수도 있습니다. 또 사고 청구 금액에 따라서 보험금 청구 금액에 따라서 담당자의 대응도 또 달라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변수가 많습니다. 

아래의 사유가 있다면 3년이후라도 실손(실비) 보험 청구가 될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 보험청구를 진행해 주는 담당자가 없어서 그런 경우
  •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건지 아닌지를 몰라서 청구를 못했던 경우 등

확실하게 청구가 가능하다라는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위의 사항 이신분들께서는 청구를 접수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청구가 완료된 보험의 경우 추가 지급요청 가능할까?

청구가 완료된 보험 추가 지급 가능

과거에 청구를 완료 하여 보험금을 받았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서 보니 더 많은 보험금을 받을수 있었던 경우가 계신가요??

이런 경우에는 기간을 따지지 않고 이미 청구만 하셨다면 다시 보험금의 조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실수 있습니다. 

해당 일자와 보험 청구 내역관련 확인서를 잘 읽어보고 다시 보험사에 조정 신청이나 재산정요청을 하면 됩니다.

실손(실비) 보험 청구 관련 내용을 마치며

지금까지 실손 실비 보험 청구 관련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 드리면서 보험이 최종적으로 신청 가능한 날짜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실손(실비) 보험 청구 기간은 3년이내에만 신청하면 보험금에 대한 지급을 받을수 있다는 내용을 꼭 기억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혹시 최근 3년 이내에 병원비로 본인 부담금이 많이 지출된 내역이 있으신지 확인해 보시고, 있다면 필요한 서류들을 발급 받아 신청 접수를 진행하면 됩니다.

실손(실비) 보험 청구 진행하는 방법은 추후에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하고 편안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이글을 읽으신분들이 자주보는 글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 및 지원금 혜택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517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