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금융신용카드 피킹률 뜻 계산법 피킹률을 반드시 계산해봐야 되는 이유 3가지

신용카드 피킹률 뜻 계산법 피킹률을 반드시 계산해봐야 되는 이유 3가지

신용카드 혜택을 계속해서 분석해보신 분들이라면 피킹률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신용카드 피킹률 뜻 계산방법 피킹률에 따른 카드 선택 방법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하던 신용카드 피킹률을 보고 뒷목을잡다

어느 정도 경제생활을 진행 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용카드의 사용한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신용 카드를 사용하면 소비에 있어 일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선 편한이유로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에서 주어지는 혜택도 고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왕 소비하는 여러가지 소비패턴에 혜택이 적용이 된다면 더욱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할인혜택을 하나둘씩 받다 보니 조금씩 욕심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더 많은 할인을 받고 싶어 여러 가지를 찾다보니 결국 신용카드 피킹률 이라는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조금 더 전문적으로 알게 된 이후에 저는 뒷목을 잡게 되고말았습니다. 최악의 피킹률 똥망인 신용카드를 아주 오랫동안 써오고 있었고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싶어나 할정도로 충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내가 쓰는 카드 피킹률 점검이 필요하다

신용카드 피킹률

여러분의 신용카드 피킹률을 어떨까요?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는 이미 이런부분에 능통하신분들이 계실것이고 저처럼 이제서야 신용카드 할인혜택에 대한 점검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한달 한달 별거 아니겠지 하고 지나온 세월들을 생각하니 그동안 받을수 있는 좋은 혜택들들을 스스로 걷어찼다는 생각과 함께 잠시 현타가 오는 순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알게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신용카드 피킹률을 뽀개보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신용카드 피킹률 관련 정보를 상세히 담아보겠습니다. 꼭한번 본인의 신용카드 혜택에 대한 피킹률 계산을 해보시고 매월 아낄수 있는 금액을 아낄수 있도록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피킹률 계산 공식

정석대로 우선 신용카드 피킹률을 계산하는 계산 공식을 다음과 같이 먼저 공유 드려봅니다. 

  • 피킹률 계산법 : (신용카드 혜택금액 / 필수 사용금액 ) X 100

여기서 신용카드 혜택금액이 어떤부분일지 조금 햇갈리는 분들을 위하여 말씀을 드려볼께요 해당 카드가 제공하는 캐시백이나 할인금액 그리고 포인트에서 한달치 연회비를 뺀 금액을 의미하게 됩니다.

자 그러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주유카드를 예로들어 신용카드 피킹률이 몇%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나온 15% 주유 할인카드인 에너지플러스카드 Edition2 입니다. 해당 카드로 피킹률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 연회비 : 1만원
  • 월 주유할인 금액 : 4만원
  • 전월실적 : 70만원 이상

이렇게 3가지 정보가 모두 확인이 되었고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혜택금액은 40,000원에서 연회비 1달치인 (10,000 / 12개월) 833원을 제외한 금액인 39,166원이 됩니다.

그리고 이제 필수 사용금액인 할인을 받기 위한 전월실적 부분인 700,000원으로 나누어 보도록 할께요 

0.055라는 수치가 나오고 여기에 퍼센테이지로 백분율 표시를 위하여 X 100을 해주게 됩니다. 

그러면 최종 5.59%라는 신용카드 피킹률이 계산될수 있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주유카드는 피킹률 5%이상으로 저는 개인적으로 할인혜택을 받는 부분이 많이 괜찮은 카드라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전월실적이 조금 버겁기는 하나 이는 기회가 있을때마다 채우는걸로 혼자 위안을 삼아 보았습니다. 

신용카드 피킹률 좋다 나쁘다 기준은?

신용카드 피킹률을 계산해보는 방법을 알아보았고 그렇다면 각각의 카드별로 전월실적대비 할인혜택에 따른 피킹률이 계산이 될것 입니다.

과연 어느정도 범위의 피킹률이 좋은 카드라고 말을 할수 있을까요? % 퍼센테이지 범위로 말씀을 드리는것이 좋을것 같아 다음과 같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드 피킹률 1 ~ 2% 

1에서 2% 사이라면 보통의 혜택을 받고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카드를 꼭 사용해야 할 어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다른 카드를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리는 피킹률 범위 입니다. 

▶ 카드 피킹률 3 ~ 5% 

3% 에서 5% 사이의 피킹률이라면 소비 패턴에 최적화된 카드를 사용 중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금융관련 신용카드 선택을 평소 이용하시는 습관에 잘 적용해서 이용하고 있다고 볼수 있겠네요.  생활패턴에 크게 무리가 없이 쾌적하게 사용하고 계신다면 지금 방식의 카드를 계속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 5%대 피킹률 카드의 실적을 초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음의 실적이 없어도 혜택을 받을수 있는 카드들을 실적이후에 서브로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니 카드 사용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카드들은 무실적 포인트 적립 카드라 메인카드 전월실적 채운 이후에 사용하시면 포인트를 쌓을수 있어 나중에 포인트를 활용하여 조금더 할인 혜택을 누릴수 있습니다.

▶ 카드 피킹률 5% 이상

마지막으로 5% 이상의 카드 피킹률 혜택을 받고 계신다면 이는 최적을 넘어서 최고의 효율을 받고 계신 거라고 볼수 있습니다. 무조건 써야되는 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피킹률의 카드를 가지고 계신다면 이카드가 중단되어 없어 때까지 해지하지 마시고 쭉 영원히 이용한다면 우리가족의 경제생활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참고로 체크카드의 경우는 신용카드 혜택보다 적기 때문에 위 피킹률 계산하실 때 그 결과값에서 한 15포인트 정도 낮게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카드 피킹률별 판단 종합정리

위에서 설명했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미만 : 아주 낮은 혜택으로 카드 교체 요망
  • 1 ~ 2% : 혜택이 좋지 않으니 특별한 유지 이유가 없을시 교체 요망
  • 3 ~ 5% : 혜택이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하여도 크게 무방
  • 5% 이상 : 혜택이 풍족한 경우로 해지하지 않고 계속 사용할 필요가 있음

신용카드 피킹률 마치며

지금까지 신용카드를 이용함에 있어 본인의 혜택이 어느정도 인지 잘 모르고 계신분들을 위하여 피킹률이라는 것을 계산과 함께 분석까지 함께 해 보았습니다.

분석결과 피킹률을 반드시 계산해 봐야 되는 이유가 다음과 같이 정리 요약이 됩니다.

  • 이유1 : 내가 받고 있는 신용카드 혜택이 좋은혜택인지 확인할 수 있다.
  • 이유2 : 잘못된 혜택이면 이제 좋은 혜택이 어떤것인지 알수 있게 되었다.
  • 이유3 : 피킹률 계산 한번으로 통하여 나의 금융 생활에 있어 절약의 시작이 된다

결론적으로 카드의 피킹률이 3% 이하이신 분들이라면 신용카드를 변경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은 어떨까요?? 

계속해서 나오는 신용카드들 속에서 높은 피킹율을 유지하는 카드를 앞으로 정리하여 공유 드려보도록 다짐하며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68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