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금융신용점수 올리는법 Best5로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꿀팁

신용점수 올리는법 Best5로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꿀팁

본인의 신용점수를 확인해보고 생각보다 신용점수가 낮아 신용점수 올리는법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 입니다.

신용등급 신용점수 중요한이유

보이지 않는 자산이라고 하는 부분을 신용등급 신용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도가 높으면 낮은 이자로 돈을 빌릴 수도 있고 신용카드 등의 발급도 매우 쉽습니다 그러나 신용도가 낮은 경우에는 대출이며 신용 카드 발급에 제한이 많이 걸리기 마련입니다

신용등급 이란?

신용등급 신용점수란?

신용등급 이라는 말이 있는데 어떤것들이며 무슨 의미인지 한번 알아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은 개인의 여러 가지 신용 정보를 평가하여 신용 상태를 수준별로 구분한 등급을 말합니다. 개인의 신용도가 얼마나 좋은지 평가하는 지표라고 볼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금융감독원의 허가를 받은 신용평가에서에서 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으로 코리아 크레딧뷰로(KCB)  나이스 평가 정보(NICE)에서 신용등급에 대한 평가가 진행됩니다. 

CB는 고객의 금융 거래 정보를 수집 분석해서 앞으로 1년 안에 90일 이상의 장기 연체를 할 가능성 등을 수치화 하여 신용 평점을 1점부터 1천점까지 산정하고 활용하기 편하게 10개 구간으로 나눠 신용등급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신용이 좋은 고객으로 평가되며 일반적으로 1에서 4등급은 금융관련 신용도의  우량 등급 분류하고 7에서 10등급은 금융관련 신용도의 위험이 높은 위험 등급으로 분류되게 됩니다. 

이 부분을 보고 본인이 신용등급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해 보시면은  현재 나에 대한 신용도를 어느정도 알수 있습니다. 

신용점수제의 도입

2021년부터 신용점수제 라는 부분이 생기고 도입이 되었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등급제로 평가되던 개인 신용평가가 이제는 신용점수제로 바뀌어서 점수로만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변경된 신용점수제의 최대 장점은 구간의 구분이 없어진 점인데요 이전에는 신용 점수가 비록 아주 작은 차이가 나더라도 등급으로는 4등급 5등급으로 나뉘기 때문에 대출이 거절되거나 카드 발급이 안 되는 등의 불이익이 아주 작은 차이로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신용점수제의 도입 이후에는 점수로 판단이 되어 등급 분류로 인하여 아쉬움이 있던 부분들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CB사는 신용등급을 선정하지 않고 1점에서 1천 점 사이의 점수로만 표현되는 개인신용평점 만 산정하여 금융소비자 금융회사 등에 제공하는것으로 변경이 되었고  등급이 아닌 1점 단위로 세분화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저신용 금융소비자는 등급 분류보다는 조금더 수월하고 세부적으로 본인의 신용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된것 입니다.

새롭게 변경된 신용점수 확인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뀐 만큼 개인 신용평점 기준도 새롭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신용등급 6등급 이상에만 발급되던 신용카드는 2021년 1월 부터 나이스(NICE) 신용점수 680점 이상 또는 KCB 신용점수 576점 이상이 되어야 발급이 되는것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조금더 명확하게 수치화 된 것입니다.

서민금융 상품 지원 대상도 현행 6등급 이하에서 나이스(NICE) 744점 이하 또는 KCB 700점 이하로 변경된점도 새롭게 변경된 부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중금리 대출 때 신용공여 한도 우대 기준은 4등급 이하에서만 적용되었는데 올해부터 나이스는 859점 이하 kcb 820점 이하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법 등급표

신용점수가 구체화 되었기 때문에 그만큼 신용점수 관리가 중요하다는것을 누구보다 잘 느끼고 있는 요즘인데요 애매한 상황이 생기면 안되겠죠??

신용점수 올리는법 5가지를 통하여 본인의 신용등급 높이기 계속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법 Best.5 확인

이제 본격적으로 신용점수 올리는법 다섯 가지의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실제 사용하는 패턴과 약간의 분석만 해주신다면 누구나 신용등급 높이기가 가능하니 할수 있는것부터 하나씩 해보면 좋습니다.

▶ 신용카드 여러가지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가능한 한도를 가득 채워서 사용하지 않고 여러 가지를 나누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를 가득 채우게 될경우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의 여유가 없다고 판단이 되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 생길수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법으로 가장 쉬운것이 카드를 나누어서 쓰면되는데 카드는 보통의경우 여러장이 있기때문에 30%  ~ 40% 비율로 나누어서 사용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 마이너스 통장 정리하리

요즘 같은 세상에 마이너스 통장을 쓰지 않기는 정말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줄일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은 최대한 줄이는게 신용점수 올리는법에 좋은 방향입니다.

혹시나 해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 놓는 경우가 있는데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순간부터 부채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신용점수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주거래 은행 이용하기

주거래 은행을 사용하는것은 가장 기본적으로 신용점수 올리는법 이기도 합니다. 급여 이체 각종 공과금과 카드 대금 납부 자동이체 등 거래 내역을 한 곳에 모아서 이용한다면 신용 점수 올리기에 도움이 됩니다. 

본격적인 코로나 시내 이유로 비대면으로 사용하는 은행 앱 서비스 이용 건수도 신용 점수 관리에 중요한 요소로 반영된다고 하오니 가급적이면 주거래은행을 이용할 때도 은행 앱 등을 이용해서 사용해주면 신용점수 올리는법에 더 좋습니다  

▶ 오래된 연체 먼저 정리하기

살아가다 보면 많은 부분에 연체가 생길 수 있는데요.  아무 국민 없이 흐르는 대로 연체를 갚아 나가지 말고 본인이 갚고 있는 연체중에서 가장 오래된 연체를 먼저 갚는것이 신용점수 올리는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연체를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소액이라도 할지언정 새로운 연체를 하는 부분은 신용점수를 하락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연체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연체가 생길것 같은 부분은 자동이체 등을 이용하여 내가 시간을 못 지키거나 일정을 놓지지 않도록 잘 대비해 놓으시면 충분히 연체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신용정보 주기적 확인

신용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되는 이유는 내가 막상 신용점수가 필요한 상황이 생겼을 때 관리가 되지 않는 부분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신용 점수를 모른 채 대출 카드 발급 등을 하려면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평소에 내 점수가 몇 점인지 파악한 후 꾸준히 관리한다면 진짜 신용점수가 필요한경우에 당황하지 않고 대응을 할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를 자주한다면 신용등급이 좋지 않아진다는 카더라가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이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신용점수 조회를 통하여 본인의 신용 상태를 항시 파악하는것이 좋습니다.

나의 현재 신용 점수 확인하기

현재의 신용점수가 몇 점인지 정확하게 확인하여 현재의 신용상태를 아는것이 필요합니다.  신용 점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해 빠르고 간편하게 나의 신용 점수를 확인할 수 있고, 또다른 방법은 코리아 크레딧뷰로(KCB)와 나이스 평가 정보(NICE)에서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플을 통하여 확인하는 방법

코리아 크레딧뷰로(KCB)를 활용해서 신용점수를 확인하는곳은 다음의 업체들이 가능합니다.

이어서 나이스 평가 정보(NICE)를 활용해서 신용점수를 확인하는곳 역시 다음의 업체들에서 가능합니다

관련 어플이 없으신 분들은 해당  어플을 클릭하게되면 설치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진행 이후에 신용점수로 검색하시면 간단한 절차를 거쳐서 신용점수와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CB & NICE에서 직접 확인하는 방법

코리아 크레딧뷰로(KCB)  나이스 평가 정보(NICE)에서도 직접 본인의 신용점수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별도로 공유 드리오니  신용점수 조회 방법을 확인하신후에 그대로 따라 하시면 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법 마치며

신용점수 올리는법을 공유하기 위해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신용점수를 조회 할 수 있는 부분까지 공유 드렸습니다. 

어떤 일이 어떻게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신용점수 관리를 미리 해 놓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용점수가 별로 좋지 않으신 분들은 위에 방법을 하나씩 하나씩 실천해 보시다보면 어느새 신용평점 올리기가 누적되어 신용점수가 많이 올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분들이 원하는 신용점수를 달성할 수 있기를 기원하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