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재테크 꿀팁사회초년생 월급관리 저축 펀드 추천 3가지 방향 (펀드가 뭔데?)

사회초년생 월급관리 저축 펀드 추천 3가지 방향 (펀드가 뭔데?)

사회에 진출하여 약 1년정도 월급이 쌓이면서 하는 고민이 저축 펀드 투자일거라는생각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월급관리 저축 펀드 추천 3가지 방향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사회초년생 월급관리 고민

사회 초년생이라서 아직 월급이 많지 않지만 적금도 드시고 연금저축도 하고 나름의 월급 관리를 하고 계신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월급 관리를 잘 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증이 들거나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주변의 친구들을 보면 같은 월급을 받는데에도 불구하고  주식이나 펀드까지하고 있는 분들이 있기도 합니다. 펀드는 너무 위험한 거 같다는 생각도 들고 여러가지로 고민이 많으실 사회초년생 월급관리에 있어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해당 내용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급관리 저축 투자 둘다하자

제가 생각하기에 사회초년생의 월급 관리에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월급 관리는 저축과 투자를 병행하는것이 가장 좋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금리가 단기간 상승하고 있기는 하지만 금리는 언제든지 하락할수도 있고, 비율이 너무 적기 때문에 축만 한다라고 하면 우리가 자산 증가를 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부분이 될수도 있습니다. 

또 투자와 저축을 병행을 해야 되는데 또 무조건 투자만 했다가는 또 손실 나는 부분들이 많이 있을 수도 있고, 최근 투자 시장이 그렇게 호의적인 상황도 아닌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이 기회일수도 있고 투자 시장은 언젠가는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사회초년생 월급관리에 있어 3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는것이 좋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1. 1년 안에 쓸 돈인 비상 예비비라고하는 부분을 파킹 통장으로 관리
  2. 1년에서 3년에 쓸 돈에 대한 안정적인 정기적금이라든가 채권형 펀드
  3. 3년에서 10년 정도 후에 쓸 자금은 적립식 펀드로

이렇게 추천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펀드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이어서 사회초년생 월급관리와 관련되어 펀드에 대하여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초년생들이 사용하면 좋은 카드 추천

사회초년생에게 맞는 혜택 – 삼성카드 탭탭오

스타벅스 60%할인진심??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카드


펀드의 개념 간단하게 알아보기

주식과 마찬가지로 기업에 투자를 하는 개념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주식은 개인이 주식을 구매함으로서 철저히 개인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펀드는 어떤 특정 목적에 투자를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이 돈을 모아서 여러 기업에 투자를 하는 상품들이 펀드라고 볼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1만원 짜리 물건이 하나 있는데 내가 1000원밖에 없을때는 이 1만원짜리 물건을 살수가 없습니다. 그럴때 1000원을 가진 사람이 10명이 모이면 1만원짜리 상품을 하나 살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모여서 어떤 투자를 진행하고 수익이 나던 손실이 나던 그 1만원 짜리의 가치변화에 따른 본인의 투자금액을 비율로 나누어 가지고 가는 것이라고 설명해 볼수가 있겠습니다. 

펀드의 특징을 알아보자

펀드를 하게 되면 하나의 상품에만 투자를 하지않는것이 보통의 투자 방식입니다. 바로 리스크 분산때문인데요 이런것을 관리해 주는 분들이 바로 펀드매니저라고 합니다.

펀드매니 는 수수료를 받고 투자를 대행해 주는데 이런것을 사들이고 연구하고 운용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수수료를 받아가시는 분들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펀드 수수료에 따라서 수익률의 약간 이 변동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좀 꼼꼼히 따져보셔야 되겠고요 펀드 이름 뒤에 A E C 이런 단어들이 붙어 있는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펀드 클래스에 따라서 수수료 차감하는 게 다르기 때문에 이것도 저기 우리가 선택하실 때 꼼꼼히 따져보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 유형별로 각각의 특징이 다음과 같이 있으니 한번씩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펀드A 는 선취 수수료를 떼는 특징이 있음
  • 펀드C 는 선취 수수료는 없는데 운용 보수를 좀 많이 떼는 특징이 있음
  • 펀드E 는 인터넷 펀드라고 불리우며 아무래도 인터넷을 통하여 운용되는 만큼 수수료가 낮습니다. 

이중 사회초년생 월급관리와 어울리는것을 추천해 보자고 하면 펀드E에 대하여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펀드를 선택할때 신중히 고려해야될 부분

사회초년생 월급관리를 위한 하나의 방향으로 펀드를 선택하였다면 최종적으로 다음의 내용 한가지를 꼭 주의해 봐야 될것 같습니다. 

우리가 은행에다 돈을 맡기면 내 자산의 원금이 보호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펀드를 선택한다 하면 운용 실적에 따라서 수익을 가져갈수도 있고 손실을 볼수도 있습니다. 펀드 매니저가 책임져주는 게 아니고 개인이 책임을 다 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고 신중하게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ㅣ.

그래서 펀드를 선택할 때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첫 번째 내가 안전 선호 유형인지?  위험선호 형인지?에  따라서 펀드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내가 내가 만약에 안전 선호 유형이다라면안정적인 국공채라든가 채권형 펀드를 추천드리고, 내가 만약에 위험 선호형이다 하면 좀 공격적인 투자인 기업체 직접 투자를 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말이 있는것처럼 분산투자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분산 투자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산투자를 할수가 있는데 한번씩 참고해서 본인과 성향이 맞는것에 투자를 하시면 좋습니다.

  • 적금형 펀드 :  매월 정기 적금하듯이 적립식으로 하시는 분산투자
  • 배당형 펀드 :  배당형 펀드로  연말에 배당을 많이 하는 기업을 모아놓은 펀드
  • 가치형 펀드 : 현재 기업의 평가는 좋은데 저평가 받고 있는 기업들 모아놓은 펀드
  • 인덱스 주 : 코스피 우리 종합주가지수 연계 펀드 

수익률 Top10 펀드 확인해보기


사회초년생 월급관리 펀드 마치며

사회초년생 월급관리

펀드는 주가가 오르면 덜 사고 주가가 내려가면 더 많이 사는 특징이 있습니다.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누리셔야 되는데 그렇게 하시려면 투자 기간을 짧게보다는 길게 3년에서 한 10년 정도 이렇게 해서 길게 운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 무조건 펀드만 하시면 안 되겠고요 3년에서 10년은 적립식 펀드 그다음에 10년 이상은 연말정산이 되는 연금저축 펀드라든가 선취 수수료를 차감하고 비과세하게 되는 변액연금 이렇게 해서 분산 투자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니 이런부분도 고려하여서 투자를 진행하여 주시면 더욱 좋은 투자가 될것이라 생각하며 내용 공유를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