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금융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 뜻 쉽게 이해하기 (2022 러시아 우크라이나 관련) 

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 뜻 쉽게 이해하기 (2022 러시아 우크라이나 관련) 

최근 러시아 디폴트 선언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용어들이 많이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 뜻 쉽게 이해할수 있데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디폴트 모라토리엄 발생 배경

디폴트 발생 배격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부분들에 있어 경제의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경제의 영향은 전쟁을 진행하는 국가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게도 많은 영향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최근 러시아 관련하여 원래도 좋지 않았던 경제가 더욱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고 달라가치와 유가 상승에 따른 러시아화폐 루블의 가치는 점점 하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러시아 디폴트 러시아 모라토리엄 이라는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도 조금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디폴트 모라토리엄 이라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는 상황이면 나라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디폴트 모라토리엄 뜻과 그차이 정확하고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폴트(default) 뜻과 의미

디폴트(default) 라는 용어의 뜻은 요약하여 말하면 채무 불이행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빚을 갚지 못한다 빚이 있는 걸 갚지 못한다라는 걸 의미하고 있고 이 빚을 갚지 못하게 되면 결국에는 부도가 나게 됩니다. 

결국 이 디폴트는 부도 사태와 같은 부도 사태와 같은 말처럼 쓰는 용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디폴트(default)의 영향

한 나라가 디폴트(default)선언을 해버릴 경우에는 주변국들까지 큰 타격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그 나라의 국채 및 기업에 투자한 정부 또는 기업들이 1차적으로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무역과 같이 국가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던 기업들도 굉장히 상황이 좀 곤란해지게 됩니다.

디폴트(default) 위기를 맞으면 그래서 보통은 주변국 등이나 타국에서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번 러시아 디폴트(default) 경우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지금 전 세계적으로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고 있고 경제 제재를 많이 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폴트(default)의 사례 살펴보기

국가가 디폴트(default)를 선언한 사례가 몇가지가 경우를 볼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예를 들면 97년 외환위기 사태인 IMF 사태가 터져서 이런 디폴트(default) 선언을 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아래의 관련사례가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글을 참조해 주세요

또하나의 예시로 그리스 같은 경우는 2015년도에 디폴트(default 를 선언할 뻔 했지만 주반 유럽 같은 그런 국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디폴트(default) 선언까지 하지는 않은 사례가 있습니다. 

유명한 사례인 2017년도에는 베네수엘라가 디폴트(default) 선언을 해서 화폐 가치가 엄청 하락을 한 사례가 또 있습니다. 이와 함께 2020년도에는 레바논이 디폴트(default)를 선언을 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모라토리엄(moratorium) 뜻과 의미

모라토리엄을 우리 말로 표현하면 지불 유예라고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쉽게 설명을 해보면 빗 갚을 날짜를 연기하는 것이라고 설명을 드릴수 있겠습니다. 당장 빚을 갚지 못한다는 면에서는 비슷한데 이 디폴트보다는 아무래도 모라토리움은 조금 더 낮은 단계라고 설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빚을 좀 늦게 갚는다는걸로 이해할수 있으나  단순한 문제만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국제 거래는 외상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만약 모라토리엄(moratorium) 을 선언하면 모든 거래가 현금을 바로 지불해야 되는 상황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빚도 못 갚는 나라에게 외상을 줄 나라들이 있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자원과 식량을 스스로 공급할수 있는 산유국 등을 제외하고는 엄청난 타격을 입을수 있습니다. 다소 디폴트 보다는 약하지만 그래도 엄청난 경제위기가 초래될수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

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

디폴트 모라토리엄에 대한 뜻을 어느정도 이해를 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를 살펴볼수 있습니다. 

먼저 모라토리엄 선언을 하게 되면 우리가 지금 당장은 너무 어려우니 시간을 좀 달라는 선언을 하게 되는것으로서  대신 우리는 빚진 것에 대하여 전혀 때 먹거나 도망갈 의사가 있지 않다  충분히 갚을 수 있고 노력을 할 텐데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니 채무를 갚을 시간을 조금더 달라고 말하는게 모라토리엄 선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에 반하며 디폴트 선언은 현재 우리는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고 너희들에게 빚을 진 거 미안하게 됐지만 우리는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것 같다 라고 선언하는것 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하면 빚을 갚을 능력이 없으니까 우리는 못 갚을 거야 라고 말하는것 입니다.

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는 채무가 발생되고 어려운 상황임은 동일하나 빚을 갚는것에 대하여 갚는경우를 모라토리엄이라고 하고 아예 빚을 갚을수 없는 경우를 디폴트라고 하여 두가지 용어인 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를 이해하여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디폴트 모라토리엄 마치며

지금까지 디폴트 모라토리엄 차이와 함께 각각의 용어의정의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정리를 해 보면 디폴트 모라토리엄 두가지 용어 모두 빚을 지고 있는 상황은 동일하며 갚을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갚을수 있으나 유예가 필요하면 모라토리엄 이라는 용어를, 갚을수 없는 상황이면 디폴트라는 용어가 사용된다는 것으로 이해할수 있습니다.

지금은 러시아에 국한되는 부분이지만  이제 굉장히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게 연쇄적으로 작용이 됩니다.

예를 들면 러시아가 부도를 선언함으로 인해서  러시아와 관련된 모든 산업들이 피해를 보게 되고 그 피해를 본 기업들에 의존하는 또다른 산업들이 피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하루빨리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종료되고 일상으로의 복귀 그리고 전세계적인 경제상황이 안정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투자와 관련되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잘 선택하여 좋은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투자 관련 정보들 다음과 같이 공유 드리오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정보공유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상 내용 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695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