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기타정보녹취록 작성 방법 및 의뢰시 알아야할 정보5가지

녹취록 작성 방법 및 의뢰시 알아야할 정보5가지

법적 분쟁에 계신 분들 중에서 녹취록 작성 제출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녹취록 작성 방법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녹음이 중요할때가 있다

안 좋은 일에 힘 알리게 되거나 억울한 일이 생기게 되면이를 증빙 해야 되는 일이 있습니다.  개인 간의 문제이면 개인이 풀면 되지만 법적문제로 번지게 되는경우 증거 자료로 녹음했던 내용들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 보복운전으로 인한 법적 분쟁시 자료제출로도 녹음이 되었던 녹취록 등이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불미스러운 일이지만  상대방과의 대화를 녹음했고 그 대화내용을 증거자료로 제출 하기 위하여 녹취록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취록이란??

녹취록인란 무엇인가?

먼저 녹취록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고복 가는게 중요 합니다. 녹취록은 경찰 검찰 법원 그리고 사법기관 또는 여러가지 수사시에 본인이 주장할 수 있는 내용을 증거로 제출하는 목적으로서 녹음된 파일을 문서화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특정 상황이나 대화를 녹음하거나 촬영하거나 했던 내용들을 그대로 제출하는 것이 아닌   녹음된 파일을  문서에서 제출을 해야 되며 이런 것들을 녹취록이라고 합니다

속기사무소에 의뢰해야

녹취록 작성을 의뢰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법적 분쟁을 진행하고 있을 것이고  해당 증거가 효력을 인정 받는 것이 제일 우선일 것입니다.  작성된 녹취록에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국가가 인정한 속기사가 작성을 하는 경우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작성하는 녹취록은 인정을 받을 수 없으니 국가공인 속기사 자격기 있는곳에서 녹취록을 작성하여 증거로 제출하시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최근 온라인 시대가 도래하면서 녹취록 작성을 진행하는 업체들도 온라인 의뢰가 가능한곳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가격적인 부분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만큼 저렴해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래의 업체에서 확인해 보시면 좋은 가격으로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녹취록 작성전 꼭 필요한 사항 확인

녹취록 작성 방법

아무래도 정확한 정보를 녹취록으로 작성 하기 위해서 사전에 준비해야될 필요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내용들은 반드시 의뢰시 준비해 주시면 좋습니다.

1. 녹음한 날짜

녹음을 진행했던 일자 일시를 알려주셔야 하는데요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에는 배당 연도와 월 정도라도 유주 하여서 알려 드리는것이 좋습니다.

2. 대화자의 성함

녹음이나 동영상 파일에서 나오는 대화를 했던 분들의 이름을 모두 알려 주셔야 합니다.  여기에 더욱 정확하게 녹취록을 작성 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대화자 별로의 특징을 알려 주시면 더욱더 완성된 녹취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3. 녹음을 진행한 장소

아무래도 현장에서 녹음을 했기 때문에 어떤 장소에서 녹음을 했는지 길을 알려 주시면 조금 더 정확한 녹취록 작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사항은 필수적으로 정보제공을 해주시는것이 더욱 신뢰 있는 녹취록 작성 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녹취록 작성 방법 5단계

본격적으로 녹취록 작성 방법을 알아보겠는데요  녹취록 작성 방법은 여러 단계의 거쳐 진행이 됩니다 각각의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녹취록 의뢰 및 견적 진행

 녹취록 작성의 경우 전문적으로 진행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일반적으로 녹취록 작성을 처음 의뢰할 것 입니다. 

이럴 경우  작성을 녹취록 파일을 가지고  녹취록 속기사 사무소에 의뢰를 하여야 하며 견적을 받아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전화문의 문자 문의 등도 좋지만  제일 정확한 견적을 위해서는 해당 파일을 직접 보내 주는게 가장 빠르게 견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작업의 수수료가 결정되는데에는 녹음 파일의 갯수,  녹음의 종류 그리고 녹음 파일의 음질 총 세 가지에 대해서 판단을 하고 나서 수수료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전화 통화 녹음 같은 경우 대부분 두 명이서 대화를 나누고 음질이 깔끔한 편이지만 여러 그룹의  대화 녹음 같은 경우 대화 참석했던 인원이 다수가 될수 있고 그에 따른 음질이 매우 안좋을수가 있습니다. 

파일이 너무 방대하거나 음질이 매우 나쁘지 않다면 대부분은 홈페이지에서 공지된 견적금액으로 진행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비용의 결제 진행

견적을 받고 해당 녹취의 납기일까지 서로 협의가 되었다면 이제 비용 지불을 진행하면 됩니다 비용은 대부분 선결제로 진행이 됩니다.  이렇게 비용 진행을 하게 되면 녹취록 작성이 진행이 되는데요 

▶ 녹취록 작성 정보 제공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미리 준비해 둔 녹취록 작성시 필요한 정보들을 녹취록을 작성하는 업체에 제공을 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 더 정확하고 실내 있는 녹취록 작성이 진행됩니다

▶ 속기사 녹취록 작성 진행 초안확인

이제 모든 정보를 제공해 쓰면 속기사 분들께서 전문적으로 녹취록 작성을 진행을 해 주실 건데요 이제 녹취록을 한번 작성해서 바로 보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우선 초안이라는것을 공유를 해줍니다.

아무래도 법적 분쟁은 의뢰한 본인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초안을 보고 수정할 부분이나 조금 더 정보 적으로 추가해야 될 것들 잘 검토해서 완성도를 높일수 있습니다.

▶ 최종 녹취록 도장 및 공증 작업

의뢰한 속기사 사무실에 최종 작업이 완료가 되었고, 의뢰자 역시 확인을 해서 최종본이 완성이 되었다면 속기사 도장을 찍음으로서 녹취록 작성이 완료가 되게 됩니다.

속기사 분께서 도장을 찍은 녹취록이 완성이 되면 공증 작업이 완료가 되었다고 말을 합니다.  속기사 도장이 찍힌 보니 최종본이고 별도의 추가 공증 작업은 필요하지 않으니 이 점은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녹취록 의뢰시 참고할 사항

많은 분들께서 녹취록을 처음 작성하실때 걱정하시는 부분들이  개인정보에 대한 제공과 함께 해당 정보에 유출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녹취록 작성 방법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별도의 걱정이나 유출에 대한 우려는 딱히 할필요가 없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으며 업체에서 진행하는 속기사 분들은 이런일들을 많이 겪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녹취록의 내용이나 녹음 파일 내용이 부적절한 내용에 조금 있다고 생각되어 대화나 방문이 꺼려지는 분들이 계시다면 최근에는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가 잘 구비되어 있으니 이점을 잘 활용하셔서 부담없이 진행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녹취록 작성 방법 공유 마치며

지금까지 녹취록 작성 방법을  설명을 드렸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속기 업체가 나타나고 있으며 온라인시대에 맞춰 빠르게 온라인으로 의뢰하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는 업체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가격적인  경쟁에서도 소비자에게 유리한 부분이 생기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로 유명한 곳 몇곳을 소개 드리면서 내용 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