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지원제도노인장기요양보험 개념 대상자 혜택 지원금액 - 알기쉬운 설명(2022)

노인장기요양보험 개념 대상자 혜택 지원금액 – 알기쉬운 설명(2022)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소한 언어나 어려운 말들이 많은것 같습니다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하나씩 설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분들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이란 무엇인가?

노인장기요양보험

우리 어르신들께서는 고령의 분들이 많으시고 노인성 질병 등의 노출에 취약한 상태이신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혼자서 생활하는게 정말 힘들 수도 있고  잘못된 경우에는 안타까운 부분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몸이 쇠약해져서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에게  신체 활동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집안 일 등 가사노동 등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장기 요양 급여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적인 보장제도를 노인장기요양 보험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좀 어려운데 쉽게 생각해서 노인에게 장기간 동안 요양서비스의 혜택을 등급에 따라

서 차등 적용을 하겠다 라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대상자 확인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에 해당되는 대상자분들이 어떤분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적인 대상자분들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혜택 대상자는 단어에서 알 수도 있겠지만  말 그대로 노인분들이 대상자가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정리하고 있는 노인의 기준은 연령으로 만 65세 이상을 말합니다.

그런데 만 65세 이상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조금 불만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질병이나 거동이 불편한 것들이 65세 이상에서 발생되지는 않기 때문인데요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여  만 65세 이상분들이 아니어도 추가적으로 지원이 가능한 대상자 분들을 별도로 선정하여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만 65세이상 외 추가 대상자

그래서 꼭 65세 이상이 아니더라도 신청을 할 수는 있습니다. 연세는 65세가 안 되더라도 노인성 질병을 진단받으신 분들은 신청 대상이 됩니다

위의 두 가지 내용으로 봤을 때 요약을 해보면 만 65세 이상이거나 65세미만 있는 분들 중에 노인성질병 진단을 받으신 분들이 해당이 된다고 이행하여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신청 대상자 꼭 알아야 할것

위에서 설명드린 두 가지 방향에 대상자 분들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꼭 하나 알고 가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신청은 할 수 있으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신청 대상자 분들이 판정위원회라는 곳에서 6개월 이상 혼자 생활하는 것이 어렵겠다라는 판정을 받아야 최종 혜택 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혜택 대상자가 되어야만 비용을 지원해준다는 부분을 꼭 유념해 주시고 배상제도를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전부 무료일까?

대상자가 되셨다면 이제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여기서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정보들이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가 되었다고 모든 비용을 무료로 지급 받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가다 대상자이므로 나는 모든 지원이 가능하다 모든 비용이 무료 다 알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내용입니다

공단에서 대상자 분들에게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해 주지만 모든 지원이 아닌 비용이 일부 지원을 해 주게 되는 제도입니다.

무료가 아니라면 어떤서비스 혜택이?

전부 모든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해주는게 아니라면 어떤 것들을 해 주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아래의 서비스를 중점으로 지원이 된다고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식사나 목욕 같은 신체 활동
  • 살고 계신 집에 청소나 빨래 같은 가사 일도움
  • 책을 읽고 치매 예방 공부를 하는 것과 같은 인지 활동
  • 지팡이나 보행 워커 같은 복지용구를 대여나 구매하는 비용

대상자 판정등급에 따른 지원 혜택 범위

노인장기요양보험의 경우  지원 해야할  항목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등급을 분류하여 등급에 따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1등급부터 5등급으로 판정을 해서 등급에 맞는 혜택을 주어지게 되는데요 1등급에 가까울수록 더 좋은 혜택들이 많고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이 혜택 금액의 한도도 높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등급이나 2등급으로 판정받으신 분들은 집에 생활하면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 재가 서비스도 받을 수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같은 시설에 입소할 수 있는 시설 서비스도 받을 수가 있으십니다. 

반면  3 4 5등급으로 판정을 받으신 분들은 시설 서비스는 받으실 수가 없고 재가 서비스는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3 4 5등급 판정을 받으신 분들도 별도의 신청을 통해서 시설 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라고 인정을 받게 되면 시설 서비스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재가 서비스와 시설서비스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알아보기

위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노인장기요양보험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는 재가 서비스와 시설을 서비스가 있습니다 각각의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가 서비스

1. 주야간보호

보호자분이 직장에 출근을 했을 때 어르신을 돌봐드릴 사람이 없다면 그때 어르신을 직원이 집으로 와서 센터로 모시고 가서 그 안에서 여러 가지 교육이라든지 목욕이라든지 필요한 것들을 해드리고 다시 집까지 모셔드리는 서비스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시설의 입소해서 하는 것은 아니고  하루에 정해진 시간동안만  센터에서 생활을 하시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것을 의미하는데요.  조금 더 쉽게 비유하자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생활을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방문요양

방문 요양은 어르신이 집에서 혼자 생활하고 계시는데 보호자가 매일 가서 볼 수는 없는 상황이된다면 어느 다른사람이 하루에 몇 시간만이라도 가서 상태도 체크해 드리고 꼭 필요한 도움도 드리고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지속적으로 상주에서 돌봐주는 개념은 아니고 특정 시간만 방문하여 짧게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주고 본인의 할 일이 다 끝나면  다시 돌아가는 내용들을 말합니다 

3. 방문간호

방문 가는 질병이 약간 있으셔서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  예를 들면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질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병원에 모시고 갈 수 없는 경우에  병원인력 분들께서 집으로 직접 방문하여  혈당이나 혈압 등을 체크하고  이와 같은 추가 병원 진료를 봐주기도 하는 서비스입니다.

 방문 후 상태 체크에서 조금 더 상태가 안 좋을 경우에는 병원 진료 나 병원 내원을 권유하기도 하는 서비스라고 이해하여 주시면 됩니다 

4. 방문목욕

단어에서도 하실 수 있다시피   방문하여 목욕을 해드리는 지원서비스 인데요 목욕은 삶의 질의 기본적인 부분으로서 어르신 혼자 목욕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  요양 보호사 두 분께서 집으로 방문하여 목욕을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5. 단기보호

단기보호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이틀이나 심일 정도 와 같이  출장을 간다고 나 해외를 간을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써 해당 기간 동안만 요양원이나 시설 등의 입소하여 몇일만 지내고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6. 복지용구

복지용구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어르신들께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구입하거나  대여하는 비용에 대해서 지원해주는 서비스라고 이해하여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원이 가능한 구입물품과 지원물품은 다음과 같은 물품들이 해당이 됩니다.

  • 구입품목 : 이동변기, 간이변기, 목욕의자, 지팡이, 보행기. 욕창예방 방석, 안전손장비, 미끄럼방지 물품 등
  • 대여물품: 수동휠체어, 이동욕조, 전동침대, 목욕리프트, 수동침대, 배회감지기, 경사로 등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이 재가 서비스에 여섯 가지 지원 가능한 부분으로서 기본적으로 집에서 생활을 하면서 다른 분들의 도움을 받는다는 개념으로 이해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시설 서비스

위에서 재가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이런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런 어르신분들께서는 시설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집에서 생활하면서 보호자분이 도움을 드릴 수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호자분도 생업이 있기 때문에 하루 종일 어르신들을 보호할수 없어 혼자 계셔야 되는데 혼자계실정도의 몸상태가 되지 않을만큼  약해지셨을 때 시설 입소를 하셔야 합니다.

요양원이나 공동생활 가정 같은 시설에 입소를 해서생활을 하며 이를  시설 서비스

시설 급여라고 말합니다.

▶ 특별 현금 서비스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중에 현금으로 지급해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항목에서도 특별이라는 단어가 붙은만큼 매우 특수한 경우에만 해당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어르신이 외딴섬이나 산간 지역에 살고 있어서 주변에 이용할 요양시설이 없는경우
  • 요양보호사가 집까지 올 수가 없는 경우
  • 산사태나 지진이 나서 시설로 갈 수가 없는 경우

위와 같은 상황 또는 유사한 상황이 생길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현금으로 지급이 된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  해당사항에 포함되지 않는 분들은  현금으로 지원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이용방법

▶업체 선정및 비용 견적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업체가 노인 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업체인지를 확인을 꼭 해봐야 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장기요양기관 평가 정보 조회가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조회가 어려우신 분들은 바로가기를 통해서 한번 확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회는 다음의 경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업체를 검색하신 이후에 업체에 연락을 하셔서 본인 들께서 받을 서비스에 대한 비용 견적을 받으시고 이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장기요양서비스 제출 서류

위에서 안정은 업체들을 장기요양기관이라고 말합니다.  장기요양기관 에는 특정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서류목록은  최초의 등급판정을 받으실 때 제출서류목록을 받는데 해당 서류들을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비용 지원 혜택 확인

서두에도 말씀을 드렸듯이 해당 서비스는 전체 무료 서비스가 아님 일부지원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이용한 비용에 대해서 지불을 해야 합니다

▶ 본인부담금 비율 확인

비용에 경우 약 80% 정도에 비용은 혜택을 받으실 수도 있고 나머지 20%에 정도에 금액을 본인에게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재가 급여와 시설급여 구분별로 각가 다음과 같이 본인부담금을 지불하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재가급여 : 15% (복지용구 포함)
  • 시설급여 : 20%

예를 들어 대상자에 해당이 되신 분들이 10만 원짜리에 지팡이를 구매하였다 치면은  8만 5천 원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1만 5천원은 본인이 비용지불을 해야 되는 것이라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 등급별 월 이용 한도 금액 확인

본인부담금만 낸다고 무한한 비용으로 이용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각각의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등급별로 월단위 사용금액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2022년기준 재가서비스의 지원은 1등급의 경우 1,672,700원의 비용을 사용할수가 있는데요 해당 비용 내에서만 노인장기요양보험 지원이 되기 때문에 각각의 등급별로 금액을 잘 확인해 주시면 좋습니다.

등급별 재가서비스 지원 금액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 1등급 : 1,672,700 원
  • 2등급 : 1,486,800 원
  • 3등급 : 1,350,800 원
  • 4등급 : 1,244,900 원
  • 5등급 : 1,068,500 원
  • 인지지원등급 : 597,600 원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 서비스 지원금액 한도

시설서비스 이용시에도 등급별로 금액이 정해져 있는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재가 서비스와 다르게 요양원이나 어떤 시설에 생활하는 부분이기때문에  그 안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내가 받고 안받고를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그러므로 1일당 시설이용비용을 지불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여 주시면 더 좋습니다. 등급별로 시설 이용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인요양시설 1일당 이용금액

  • 1등급 : 74,850 원
  • 2등급 : 69,450원
  • 3,4,5등급 : 64,040 원

■ 공동생활가정 1일당 이용금액

  • 1등급 : 65,750 원
  • 2등급 : 61,010원
  • 3,4,5등급 : 56,240 원
노인장기요양보험 시설서비스 1일 비용

노인장기요양보험 설명을 마치며

지금까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기초개념부터 시작하여  재가 시설 서비스  그리고 이용한 도와 비용 지원 금액 등까지 총 정보에 대해서 함께 설명드려 보았습니다.

연세가 더 늘어갈수록  보호해 드려야 될것들이 많은 우리 어르신들께서  좋은 혜택을 더 많이 받을수 있도록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하신 내용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알아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 우리 주변에는 많은 숨은정부지원금들이 있으니 조회하여 모르고 못받는 정부지원금도 찾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