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금융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3분완성  공동인증서보다 좋은 이유(무료 발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3분완성  공동인증서보다 좋은 이유(무료 발급)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될수 있는 내용입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그대로 따라하시게끔 작성해 보았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금융인증서 VS 공동인증서

최근 많은 인증서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공동인증서만이 아닌 다양한 인증서들로 본인인증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중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경우 그나마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는 온라인인증서로서 금융결제완 한국진흥원과 같은 곳에서 인증을 해주는 부분으로서 조금더 포괄적으로 사용이 된다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예전에는 공동인증서를 많이 사용을 하였는데 둘다 인증을 하는부분은 유사하지만 인증서를 보관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발급된 인증서를 내 PC 또는 USB등에 보관해야 했지만 금융인증서는 온라인 공간인 클라우드서버에 인증서를 보관합니다. 그래서 분실에 대한 우려가 없고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한 차이가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한번 발급하면 좋은이유

저도 금융인증서를 쓰는 입장에서 좋았던 것듫을 말씀을 드려보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금융인증서 이용이 편리했던것 같습니다. 

우선 금융인증서도 발급을 진행하는데 비용이 들지 않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별도로 저장을 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내가 휴대하거 다닐 필요가 없이 필요할때마다 문자 수신을 통해서 금융인증서를 찾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갱신 기간에서 공동인증서는 1년 금융인증서는 3년이라는 부분으로 갱신에 대한 부담이 조금더 줄어드는 장점이 있어 매번 갱신에 대한 압박이 있던 공동인증서 보다는 조금더 관리가 편한것 같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가능한 은행

이런 금융인증서는 발급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게 진행이 되는데요? 우선 발급이 가능한 은행은 다음과 같이 20개의 은행에서 가능한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경남은행국민은행농협은행부산은행
광주은행기업은행대구은행산림조합중앙회
산업은행수협은행신협중앙회우체국
새마을금고신한은행우리은행전북은행
제주은행하나은행케이뱅크SC제일은행

은행마다 약간의 발급하는 부분의 차이가 있지만 거의 유사하게 진행을 할수가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준비물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기전에 준비하면 편한 준비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금융인증서 발급을 위한 은행 ID
  • 계좌인증을 위한 계좌번호 및 계좌 비밀번호
  • 핸드폰 인증을 위한 본인인증 용 핸드폰 번호(본인 명의)
  • 보안카드 또는 OTP 인증을 위한 카드, OTP단말기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그럼 지금부터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을 따라하실수 있게 설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발급 가능 은행 홈페이지 접속

먼저 발급이 가능한 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을 진행하여 주시고, 인증서 발급이 가능한 위치로 이동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농협은행을 예시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농협인터넷뱅킹 홈페이지로 이동을 진행한 후 금융인증서 발급을 위한 페이지로 이동을 진행하였습니다. 

  • 각각의 은행 홈페이지 접속 – 인증센터 –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경로

⭕ 본인확인 진행(이용자 ID 기입)

이어서 본인 확인을 진행을 하는데요 이용자 ID 주민등록 번호 입력 후에 확인을 눌러 진행을 하도록 합니다.

이용자 ID를 모를경우 이용자 ID 조회를 통해서 찾아볼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진행하여 주세요 

본인확인 진행(이용자 ID 기입)

⭕ 이용자 약관 동의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는 과정에 있어 이용자의 약관에 대한 동의를 진행하는 부분입니다. 약관에 동의를 해야 진행이 됨으로 약관을 천천히 읽어 보시고 동의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넘겨 주세요 

⭕ 계좌, 핸드폰, 보안카드 또는 모바일 OTP 인증

이어서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계좌 인증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본인의 명의로 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온 번호를 다시 이제 입력하여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보안카드 또는 모바일 OTP를 통한 인증을 하는 단계인데 가지고 계신것을 기준으로 인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인증을 모두 진행하여야 다음단계로 진행을 할수가 있습니다.  

계좌, 핸드폰, 보안카드 또는 모바일 OTP 인증

⭕ 인증서 발급 완료

고객정보 확인 단계까지 진행을 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인증서 받기를 통하여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에 따라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화면

이어서 나오는 화면에서 다음의 정보를 입력하여 문자로 수신된 번호를 답장을 보내게 되면 비밀번호를 설정할수 있게 됩니다. 

금융인증서 문자 인증

비밀번호는 숫자 6자리로 설정할수 있으며 앞으로 금융인증서 사용시 마다 이용이할때 입력을 진행하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가 되면서 본인이 받은 금융인증서 발급 정보를 확인할수 있게 되면서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이 마무리가 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시 주의사항

다음으로는 금용인증서 발급에 있어 몇 가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고 마무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만약에 핸드폰 번호가 변경이 되었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는 사용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아무래도 핸드폰 인정을 하는만큼 새롭게 금융인증서를 받아야 하는점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 금융인증서 발급을 받아 놓고 장기간 사용이 없을 경우 해당 인증서가 폐기가 되는데요 그 기간이 1년임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1년 동안 사용이 없는 금융인증서는 폐기 됨으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마치며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대표 이미지

오늘은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시 한번 연락을 해 보게 되면 시중에 있는 20개의 은행에서 개인 용도에 금용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은행의 인증 센터를 통해서 본인 정보를 확인한 다음에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면 쉽게 받을수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어렵지 않게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이용이 가능하오니 하나씩 천천히 살펴보신다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의 내용 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