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재테크 꿀팁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방법 5단계 생각보다 많은 금액 환급 가능합니다.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방법 5단계 생각보다 많은 금액 환급 가능합니다.

우리가 매월 지불하고 있는 보험료의 일부를 돌려받을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방법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도 몰랐던 과납 보험료가 있다면

일정수준의 소득이 발생함에 따라 여러가지 대비를 위하여 보험이라는것을 가입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발생된 일에 대하여 보험처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이로 인하여 금전적인 부분을 보전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험의 경우 보험처리를 진행한 이후에 보험료가 할증이 되는 등의 다소 부담스러운 부분으로 적용이 되는 경우가 있고 생각한것 보다 이상으로 많은 금액이 할증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 한번씩 확인을 해보면 좋은것이 바로 과납 보험료 환급 인데요? 너무 과하게 할증이 되었다거나, 보험료가 나를 기준으로 타인과 비교했을때 터무니 없이 높다고 생각되는 경우라면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을 진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보험에 가입을 하고 보험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부는 잘못된 정보가 오기입되어 보험료가 책정될수도 있을수도 있고 보험료 할증의 귀책 사유가 잘못 입력된 경우도 있으니 꼭 체크해보세요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방법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하나씩 따라해보신다면 의외의 결과를 가져올수 있으니 꼭 시도해 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내용을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방법 5단계

그럼 내가 지금까지 냈던 보험료중 과납 되었던 보험료가 있는지 조회하는 방법부터 환급을 신청하는 방벙까지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하시는분들도 그대로 따라할수 있게 차례차례 설명이 되는 부분이니 하나씩 따라해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 과납 보험료 환급 준비물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을 위해서는 아래의 준비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진행중 걸림돌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 아래의 2개의 준비물 중에 선택적으로 1가지는 필수적으로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 조회할 본인명의의 핸드폰
  • 본인명의의 공동인증서

중간에 본인인증 절차를 무조건 거치게 되어 있는데요? 이부분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이라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니 다음의 무료 발급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보험개발원(AIPIS) 홈페이지 접속

다행스럽게도 이렇게 과납 되고 있는 보험료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단일 홈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 보험사로 조회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고 다음에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바로 보험개발원(AIPIS) 이라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볼수가 있으며 검색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다음의 바로가기를 활용해 주세요 

⭕ 로그인 진행 및 본인인증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방법 2번째로는 홈페이지에 입장을 하였다면 바로 메인화면에 과납 보험료 환급조회 신청이라는 신청버튼을 확인할수가 있는데요? 이 버튼을 이용해서 들어가게 되면 로그인 진행을 해야 합니다.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 페이지

개인고객으로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 입력을 진행하여 주세요. 그리고 개인정보 수집 이용제공에 동의한 후에 다음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 가입경력 및 할증 이력 확인

다음페이지로 넘어갔다고 하면 운전의 경력을 증명할수 있는 페이지와 보험사기피해자, 할인할증정정등의 서류를 첨부하거나 입력할수 있는 화면을 만날수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과납보험료 환급에 중요한 부분으로서 지금까지 누락되거나 해당 사항이 있는 것들이라면 반드시 채워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판단하여 과납보험료에 적용하기 때문에 누락된 것들은 반드시 입력 진행하여 주십시오 

과납 보험료 추가 서류 목룍 예시화면

⭕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 완료

모든 정보들의 기입이 마무리가 되었다면 확인할 내용들을 다시 한번 확인한 이후에 하단의 요청이라는 부분을 눌러 과납 보험료 환급 신청을 마무리 할수가 있습니다. 

신청한 결과는 신청내역 페이지에서 확인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이후에는 약 근무일수로 평일기준으로 5일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환급 내역등을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그외의 다른 환급금

그회의 다른 환급금도 다음과 같이 조회해 볼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해 보도록 할테니 필요한 서비스가 있다면 해당 정보를 확인하여 조회해 볼수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미환급금 서비스 목록]

미수령 국세환급금 (바로가기)
통신비 미환급금 (바로가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바로가기)

과납 보험료 환급 마치며

오늘은 내가 내고 있는 보험 중 보험료가 조금 과하게 나쁘다고 있구나 아니면 할증이 되었을 때 더욱 많이 할증이 되지 않았는지를 체크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공유를 드려보았습니다. 

과납보험료 환급 사이트인 AIPIS에서 쉽게 본인인증만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말로 정리해보며 오늘의 내용공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2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